목차 1.“TheTraditionalist” 2.교육과정의정의, 체제의제요소 3.교육과정개발의단계 수업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 계획의 설계 교육과정 계획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
본문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현장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진보주의적 입장 – 도구주의로서의 실용주의pragmatism
과학적 관리론 – F. W. Taylor로부터 시작. “과학적으로 관리”-시간관리. 효율중시 ; Input과 Output
Tyler, Taba, Saylor & Alexander
진보주의적 입장
과학적 관리론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계획”
교육과정 ↓ 계획된 학습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수업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 계획의 설계 교육과정 계획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 PAGE:3 Tyler, Taba, Saylor & Alexander 진보주의적 입장 과학적 관리론 f(x) y = f(x) “The Traditionalist” = f ′ y′ y = f(x) (x) ′ “The IU” PAGE:4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계획” 목표 교과 경험 계획된 학습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PAGE:5 교육과정 체제의 제 요소 외적인 영향력 교육과정의 기반 교육받는 사람 목표와 수업목표 교육과정 설계 수업양식 평가과정 학생의 진보 교육상황에 따름 다음 사항을 예측함 다음 사항에 대한 선택을 유도 p.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