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pptx


목차
1.“TheTraditionalist”
2.교육과정의정의, 체제의제요소
3.교육과정개발의단계
수업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 계획의 설계
교육과정 계획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



본문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현장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진보주의적 입장 – 도구주의로서의 실용주의pragmatism

과학적 관리론 – F. W. Taylor로부터 시작.
“과학적으로 관리”-시간관리. 효율중시 ; Input과 Output


Tyler, Taba, Saylor & Alexander

진보주의적 입장

과학적 관리론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계획”

교육과정

계획된 학습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수업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 계획의 설계
교육과정 계획의 실행
교육과정의 평가
PAGE:3
Tyler, Taba, Saylor & Alexander
진보주의적 입장
과학적 관리론
f(x)
y = f(x)
“The Traditionalist”
= f ′
y′
y = f(x)
(x)

“The IU”
PAGE:4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계획”
목표
교과
경험
계획된 학습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PAGE:5
교육과정 체제의 제 요소
외적인
영향력
교육과정의
기반
교육받는 사람
목표와
수업목표
교육과정
설계
수업양식
평가과정
학생의
진보
교육상황에
따름
다음 사항을
예측함
다음 사항에 대한
선택을 유도
p.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