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청소년의 이해 Ⅱ. 청소년의 심리에 대한 이해 Ⅲ. 청소년이 당면한 문제에 따른 교회 교육의 역할 Ⅳ. 교회 현장에서의 실제적 실례 Ⅴ. "Hook, Book, Look, Took" 교회교육의 대안 프로그램 Ⅵ. 결론
본문 Ⅰ.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를 의미하는 ‘adolscence는 라틴어 ‘adoescere에서 유래 • 의존적인 아동에서 자립적인 성인으로 가는 전환기 2. 청소년의 발달특성 1) 신체적 특성 • 활발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로 성적발육이 시작, 2차 성징으로 완성 2) 인지적 특성 • 가능성 지향적 사고, 연역적 문제해결 방식을 갖게 됨 • 자신의 믿음에 대한 논리적 일관성을 검토하게 됨 3) 사회적 특성 • 또래집단 안에서 청소년들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 4) 정서적 특성 • 청소년의 정서적 상태는 매우 불안정함 5) 가치관의 특성 •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가치관의 형성이 일어남 •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기성세대와 충돌하기도 함
본문내용 . 청소년의 발달특성 1) 신체적 특성 활발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로 성적발육이 시작, 2차 성징으로 완성 2) 인지적 특성 가능성 지향적 사고, 연역적 문제해결 방식을 갖게 됨 자신의 믿음에 대한 논리적 일관성을 검토하게 됨 3) 사회적 특성 또래집단 안에서 청소년들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 4) 정서적 특성 청소년의 정서적 상태는 매우 불안정함 5) 가치관의 특성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가치관의 형성이 일어남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기성세대와 충돌하기도 함 6) 종교적 특성 ‘종교의 개화기’로 추상적인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기 원하며, 형식적, 제도적인 종교에 대해 부정적, 비판적인 경향을 갖기도 함 Ⅱ. 청소년의 심리에 대한 이해 1.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 청소년 심리적 특성이 발생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