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ppt


목차
1. 사회적 기능
2.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3. 사회불평등과 교육
4. 교육과정 사회학


본문
Step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40~50대 중장년층을 위한 문화 및 교양 프로그램 필요

그 중에서도 기타는 중장년층에게 익숙한 악기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효자 1동 주민자치센터
“통기타 교실”

매주 수요일, 목요일
연령 제한 없이 약 20명
초급반, 중급반
주로 40대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
가격은 무료 / 개인 기타 지참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에 연주회

↑예상효과
① 자신이 원하는 곡을 자유롭게 칠 수 있다.
② 기타를 배움으로써 일상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다.
③ 음악에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관련 공연이나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주체적 소비자로써 자리매김한다.



↓장애요인
① 7080을 대상으로 하므로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어렵기 때문에 수강생 모집이 힘들 수 있다.
② 방음과 설비가 갖추어져 있는 공간을 구하기 어렵다.


본문내용
사회의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다.
2. 모든 사회는 요소들의 통합된 구조이다.
3. 사회의 모든 요소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체제 유지에 공헌하고 있다.
4. 모든 기능적 사회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1.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 있어서 변화과정을 겪는다.
2.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 있어서 이견과 갈등을 나타낸다.
3. 사회의 모든 요소는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
4. 사회의 모든 요소는 그 구성원의 일부가 다른 일부를 억압하는데 기반을 두고 있다.
기능이론 vs 갈등이론
PAGE:4
사회이념, 가치, 신념에 대한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 전제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의 측면에서 이해
제도나 관습을 생물학적 또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