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pptx


목차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1.고전적 조건화
2.조작적 조건화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1.형태주의
2.정보처리 이론
3.인지주의 학습 이론


본문
1.고전적 조건화
◆ 배경 : 우연히 개가 먹이를 주기 위해 걸어가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발견


◆ 실험 과정
① 배고픈 개에게 고기(UCS)를 준다 → 타액(UCR)이 분비됨
② 개에게 종소리(NS)를 들려준 직후 고기(UCS)를 주는 것을 반복
③ 개에게 종소리(CS)만 들려주어도 타액(CR)을 분비하게 됨


◆ 실험 과정
①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가두어 놓는다
② 문제상자 밖에서 고양이가 볼 수 있도록 먹이를 놓는다
③ 고양이가 먹이를 먹기 위해서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과정이 어떠한가를 관찰



본문내용
의 학습 이론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PAGE:3
1절.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PAGE:4
1. 고전적 조건화
0. 행동주의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 :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
자극(Stimulus)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 것
반응
(Response)
자극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
PAGE:5
1.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이론
◆ 배경 : 우연히 개가 먹이를 주기 위해 걸어가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발견
◆ 실험 과정
① 배고픈 개에게 고기(UCS)를 준다 → 타액(UCR)이 분비됨
② 개에게 종소리(NS)를 들려준 직후 고기(UCS)를 주는 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