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고전적 조건화 ◆ 배경 : 우연히 개가 먹이를 주기 위해 걸어가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발견
◆ 실험 과정 ① 배고픈 개에게 고기(UCS)를 준다 → 타액(UCR)이 분비됨 ② 개에게 종소리(NS)를 들려준 직후 고기(UCS)를 주는 것을 반복 ③ 개에게 종소리(CS)만 들려주어도 타액(CR)을 분비하게 됨
◆ 실험 과정 ①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가두어 놓는다 ② 문제상자 밖에서 고양이가 볼 수 있도록 먹이를 놓는다 ③ 고양이가 먹이를 먹기 위해서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과정이 어떠한가를 관찰
본문내용 의 학습 이론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PAGE:3 1절.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PAGE:4 1. 고전적 조건화 0. 행동주의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 :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 자극(Stimulus)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 것 반응 (Response) 자극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 PAGE:5 1.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이론 ◆ 배경 : 우연히 개가 먹이를 주기 위해 걸어가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발견 ◆ 실험 과정 ① 배고픈 개에게 고기(UCS)를 준다 → 타액(UCR)이 분비됨 ② 개에게 종소리(NS)를 들려준 직후 고기(UCS)를 주는 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