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아동복지 아동집단상담

아동복지 아동집단상담
[아동복지] 아동집단상담.hwp


목차
1. 집단상담의 본질과 정의
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1) 장점
2) 단점 & 제한점
4. 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
1) 집단지도자의 자질
2) 집단지도자의 기능
3.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1) 성장중심의 집단상담
2) 문제중심의 집단상담
5. 집단상담 계획하기
6. 집단 단계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7. 치료 요인
8. 과정과 내용
9. 집단상담의 활동들



본문
1. 집단상담의 본질과 정의

1) 집단상담의 본질
인간은 집단 속에서 살아간다. 즉 인간이 존재하는 기본조건은 집단생활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은 가정, 학교, 직장 및 각종 사회단체와 국가라는 집단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은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집단 속에서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의 생활목표를 추구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집단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자기가 속한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집단의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상담 집단에서는 개인상담과는 달리 동료와의 동일시가 많이 이루어지며, 열등감이나 부족감 때문에 위축되는 경향이 적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생활상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보게 되며, 사회관계에서의 자신과 타인을 새롭게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집단상담의 참여자들(또는 내담자들)은 자기의 말과 행동에 대한 동료들의 반응을 수용하는 경험을 갖게 되며,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지적과 충고보다는 동료들의 자극과 조언에 의해서 많은 문제가 자각되거나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바람직한 집단상담의 과정에서는 불안과 위협을 크게 느끼지 않으면서 당사자의 개인적 수용능력과 준비도에 맞추어서 이러한 문제해결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본문내용
도자의 기능
3.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1) 성장중심의 집단상담
2) 문제중심의 집단상담
5. 집단상담 계획하기
6. 집단 단계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7. 치료 요인
8. 과정과 내용
9. 집단상담의 활동들
제12장 아동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본질과 정의
1) 집단상담의 본질
인간은 집단 속에서 살아간다. 즉 인간이 존재하는 기본조건은 집단생활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은 가정, 학교, 직장 및 각종 사회단체와 국가라는 집단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은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집단 속에서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의 생활목표를 추구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집단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자기가 속한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