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과정 2009-2011 비교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문제제기

교육과정 2009-2011 비교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문제제기
[교육과정] 2009-2011 비교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문제제기.hwp


목차
Ⅰ. 2009, 2011개정교육과정 배경 및 개정 방향
1. 2009 개정 교육과정
2. 2011 개정 교육과정

Ⅱ. 2009, 2011 개정교육과정 변경사항

Ⅲ. 2009, 2011 개정 교육과정 요약 및 문제제기

Ⅳ. 끝맺으며



본문
Ⅰ. 2009, 2011개정교육과정 배경 및 개정 방향

1. 2009 개정 교육과정

① 배경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으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이 어렵다고 보고, 학교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우리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자 발표되었다. 2009 교육과정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1)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의 변화
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이 변화하면서 지식 기반 사회의 지속 및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의 필요가 대두되었고, 선진 일류 국가로의 도약과 이에 따른 경쟁 상대의 변화가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신성장 동력 마련과 녹색 성장을 추구하게 되었다.

2)인재 육성 전략의 재조정 요청
기능적 인력 중심에서 창의적 인재 중심으로, 그리고 국내적 인재에서 글로벌 인재로 인재 육성 전략의 재조정이 요청되고 있다. 또한 창의성, 상상력 등 핵심 역량의 신장을 추구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11 개정교육과정 변경사항
Ⅲ. 2009, 2011 개정 교육과정 요약 및 문제제기
Ⅳ. 끝맺으며
Ⅰ. 2009, 2011개정교육과정 배경 및 개정 방향
1. 2009 개정 교육과정
① 배경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으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이 어렵다고 보고, 학교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우리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자 발표되었다. 2009 교육과정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1)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의 변화
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이 변화하면서 지식 기반 사회의 지속 및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의 필요가 대두되었고, 선진 일류 국가로의 도약과 이에 따른 경쟁 상대의 변화가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신성장 동력 마련과 녹색 성장을 추구하게 되었다.
2)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