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 체제의 제 요소 3. Saylor와 Alexander 교육과정 계 획의 특징 4.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본문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란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려는 계획이다.” - Salor & Alexander
➀ 교과서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체계적인 지식 분야에만 국한 ➁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방법과 목적을 분리시키는 문제 발생 ➂목표로서의 교육과정 → 능력중심 교육의 근거, 직업교육을 위한 모형에 기여 ➃계획된 학습기회로서의 교육과정 → 앞의 세 가지 교육과정의 개념들 중 어느 하나에 국한시키는 것은 사고를 한정하며 중요한 대안을 고려하지 못하게 함
★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정의 교과, 경험, 목표가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예측적이거나 의도된 것이므로 계획이나 일련의 의도를 포함해야 한다. → Saylor와 Alexander는 계획된 학습 기회로서의 교육과정 을 지지
본문내용 단계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란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려는 계획이다.” - Salor & Alexander 교과서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체계적인 지식 분야에만 국한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방법과 목적을 분리시키는 문제 발생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 능력중심 교육의 근거, 직업교육을 위한 모형에 기여 계획된 학습기회로서의 교육과정 → 앞의 세 가지 교육과정의 개념들 중 어느 하나에 국한시키는 것은 사고를 한정하며 중요한 대안을 고려하지 못하게 함 ★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정의 교과, 경험, 목표가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예측적이거나 의도된 것이므로 계획이나 일련의 의도를 포함해야 한다. → Saylor와 Alexander는 계획된 학습 기회로서의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