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학] Saylor & Alexander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hwp


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 체제의 제 요소
3. Saylor와 Alexander 교육과정 계 획의 특징
4.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본문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란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려는 계획이다.”
- Salor & Alexander


➀ 교과서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체계적인 지식 분야에만 국한
➁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방법과 목적을 분리시키는 문제 발생
➂목표로서의 교육과정
→ 능력중심 교육의 근거, 직업교육을 위한 모형에 기여
➃계획된 학습기회로서의 교육과정
→ 앞의 세 가지 교육과정의 개념들 중 어느 하나에 국한시키는 것은 사고를 한정하며 중요한 대안을 고려하지 못하게 함

★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정의
교과, 경험, 목표가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예측적이거나 의도된 것이므로 계획이나 일련의 의도를 포함해야 한다.
→ Saylor와 Alexander는 계획된 학습 기회로서의 교육과정 을 지지


본문내용
단계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란 교육받을 사람을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려는 계획이다.”
- Salor & Alexander
교과서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체계적인 지식 분야에만 국한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방법과 목적을 분리시키는 문제 발생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 능력중심 교육의 근거, 직업교육을 위한 모형에 기여
계획된 학습기회로서의 교육과정
→ 앞의 세 가지 교육과정의 개념들 중 어느 하나에 국한시키는 것은 사고를 한정하며 중요한 대안을 고려하지 못하게 함
★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정의
교과, 경험, 목표가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예측적이거나 의도된 것이므로 계획이나 일련의 의도를 포함해야 한다.
→ Saylor와 Alexander는 계획된 학습 기회로서의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