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교육심리 교육과 교육평가 연습문제 풀이

교육심리 교육과 교육평가 연습문제 풀이
[교육심리] 교육과 교육평가 연습문제 풀이.pptx


목차
1. 교육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내리시오.
2. 인간의 행동을 수동적, 능동적,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교육을 논하시오.
3. 인간의 목적의식과 교육의 관계를 논하시오.
4. 올바른 교육을 위하여 인간의 본성, 행동분류,
목적의식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지 논하시오.
5. 교육의 목적을 설명하시오.
6. 교육평가의 정의와 목적을 논하시오.
7. 교육평가의 기본가정을 설명하시오.
8. 교육평가의 고전적 정의와 현대적 정의에 의한
교육평가 대상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9. 교육평가의 주체와 평가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을 설명하시오.


본문
4. 올바른 교육을 위하여 인간의 본성, 행동분류, 목적의식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지 논하시오.
본성
성선설
성악설
중립설

행동양식
능동적
수동적
상호작용적

목적의식
유목적
무목적
현상학적


성선설/중립설능동적/상호작용적유목적/현상학적

교육평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의 양, 정도, 질, 가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로서 교육목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

목적
학습 극대화
학업성취수준 총평
교수의 질 향상
교육과정, 교수학습프로그램, 교육자료 개선
정책구안 및 의사결정의 기초 제공
공공기금 지출 점검


본문내용
.
3. 인간의 목적의식과 교육의 관계를 논하시오.
4. 올바른 교육을 위하여 인간의 본성, 행동분류,
목적의식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지 논하시오.
5. 교육의 목적을 설명하시오.
제1장 연습문제
PAGE:3
목차
6. 교육평가의 정의와 목적을 논하시오.
7. 교육평가의 기본가정을 설명하시오.
8. 교육평가의 고전적 정의와 현대적 정의에 의한
교육평가 대상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제1장 연습문제
9. 교육평가의 주체와 평가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을 설명하시오.
PAGE:4
소라
미현
혜주
사람에게 사람답게 살아가는 이치를 알게 하는 것
전인격적 사랑과 존중을 바탕으로 한 조력의 과정
스스로를 보다 자신답게 하는 과정
교육이란?
1. 교육에 대한 자신의 정의를 내리시오.
PAGE: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