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심리 초등학생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수업모형 연구

교육심리 초등학생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수업모형 연구
[교육심리] 초등학생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수업모형 연구.hwp


본문
학습동기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와 학습전략의 활용, 학습에 대한 만족감 등과 같은 학생들 개개인의 성취행동에서부터 학업성취수준에 이르기까지 학습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이다(이은주, 2000). 학습동기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학습동기를 강화의 바탕으로 설명하고, 인지주의적 입장에서는 가치, 기대로서 학습동기를 설명한다(이경숙, 2008).
학습동기는 지능 다음으로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박귀자, 민천식, 2008).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습동기는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학교적응, 학업성취, 학습된 무력감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김진희, 2008).
학습동기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변화는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교과목에 따라, 그리고 남녀에 따라 다르다(심우엽, 2001). 이은주(2000)는 3-6학년 초등학생 313명을 대상으로 학습동기(내재적 동기)를 조사한 결과 학년 초보다 학년말이 낮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동기가 떨어지되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서 더 떨어졌다. 또 교실분위기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었는데, 교사가 칭찬이나 격려를 많이 하고 경쟁과 비교를 덜 할수록, 학생의 참여도가 높고 자율성이 높다고 지각한 학습의 아동일수


본문내용
전략의 활용, 학습에 대한 만족감 등과 같은 학생들 개개인의 성취행동에서부터 학업성취수준에 이르기까지 학습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이다(이은주, 2000). 학습동기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학습동기를 강화의 바탕으로 설명하고, 인지주의적 입장에서는 가치, 기대로서 학습동기를 설명한다(이경숙, 2008).
학습동기는 지능 다음으로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박귀자, 민천식, 2008).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습동기는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학교적응, 학업성취, 학습된 무력감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김진희, 2008).
학습동기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변화는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교과목에 따라, 그리고 남녀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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