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이론 1. 사회적 놀이 이론 2. 유아음악교육 이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구성 2. 프로그램 활동
Ⅲ. 결론 평가
*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사회적 놀이 이론
놀이 활동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얼마나 많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Parten은 놀이를 사회성 발달에 근거를 두고 2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 42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여 다음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행동 (=비놀이) → 하는 일 없이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이다. 주위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 한 아무런 행동도 취하려 하지 않으며 심심하면 자기의 몸이나 사물을 만지작거리며 그저 그 자리에서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경우를 말한다. 이 행동은 약 2세까지 지속된다. 놀이 환경이나 놀이 대상인 낯설 때, 놀기 싫을 때,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놀고 싶은데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 거부가 예상될 때 주로 하는 놀이 형태이다. 이는 유아기 때도 일어날 수는 있지만, 유아기에 매일 비놀이를 하는 아이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이 이론 놀이 활동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얼마나 많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Parten은 놀이를 사회성 발달에 근거를 두고 2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 42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여 다음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행동 (=비놀이) → 하는 일 없이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이다. 주위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 한 아무런 행동도 취하려 하지 않으며 심심하면 자기의 몸이나 사물을 만지작거리며 그저 그 자리에서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경우를 말한다. 이 행동은 약 2세까지 지속된다. 놀이 환경이나 놀이 대상인 낯설 때, 놀기 싫을 때,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놀고 싶은데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 거부가 예상될 때 주로 하는 놀이 형태이다. 이는 유아기 때도
참고문헌
고문숙 외,『영유아 놀이지도』,양서원, 2011.
김선영 저,『영유아 교수방법』,명지대학교출판부,2011.
김영연 저,『유아음악교육론』,학지사,2010.
김해숙 외 저,『학교 상담과 생활지도』,학지사,2011.
이숙재 외 저,『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창지사,201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