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환경교육이란?
2.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3. 환경교육의 필요성
4. 환경교육의 내용영역과 요소
5. 환경교육의 변천과정
6. 환경교육 교육과정 1)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지침 2)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원칙 3)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7. 환경교육의 방법과 원칙
참고자료
본문 1. 환경교육이란?
유네스코 후원 하에 국제 자연보전연맹(IUCN) 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제회의에서는 환경교육을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이 생물․물리학적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을 명백하게 하는 과정이다.’ 라고 정의하면서 환경교육은 또한 환경의 질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행동규범을 결정하고 수립하는 과정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Barbara . R and Evelyn, W,(1982) 은 ‘환경교육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사이에 상호 관련성을 다루는 통합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William B stapp (1978)은 이를 좀더 사회적 행동 목표로써 진술하기를 환경교육이란 ‘생물․물리적 환경과 이에 연관된 문제들을 알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깨닫고 이의 해결을 위하여 실천하도록 동기화 된 시민을 양성하는 것 이라 하였다. KEDI에서는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려는 교육적 행동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환경교육이라 함은 인간과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환경에 대한 인간 행위의 선악을 판단하며 행동할 수 있는 터전인 환경의 질 향상에 그 목적을 둔 교육적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교육과정 1)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지침 2)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원칙 3)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7. 환경교육의 방법과 원칙 참고자료 1. 환경교육이란? 유네스코 후원 하에 국제 자연보전연맹(IUCN) 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제회의에서는 환경교육을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이 생물물리학적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을 명백하게 하는 과정이다.’ 라고 정의하면서 환경교육은 또한 환경의 질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행동규범을 결정하고 수립하는 과정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Barbara . R and Evelyn, W,(1982) 은 ‘환경교육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사이에 상호 관련성을 다루는 통합된 과정이다.’라
참고문헌 권낙원, 교수방법, 원미사, 2001. 오인경최정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윤병훈, 중학교 환경교육효과에 관한 요인분석. 충남대학교 논문, 2004. 정완호 외,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0. 최돈형 외,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2000.
하고 싶은 말 환경교육의 개념, 목적과 목표, 필요성, 내용영역과 요소, 변천과정, 교육과정, 방법과 원칙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