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구성 2. 프로그램 내용 3. 프로그램의 회기별 개요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1970년대 들어서면서 급격한 사회, 환경변화가 일어났다. 이질적인 요소들과 주변 환경 그리고 사람들과 살게 되면서 이전에 살았던 때와는 판이하게 달라졌다. 이렇게 모든 것이 변하는데 자녀를 키우는 방법이나 역할도 당연히 변할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변한 사회와 발을 맞추다보니 예비 부모교육은 엄두도 나지 않아서 우선 급한 대로 70년대 중반에 우리나라에서도 행동과학연구소라는 곳에서 부모교육이 시행되게 되었는데 그 당시의 부모교육의 틀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즉, 각종 전문기관이나 사설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대부분 이미 부모가 되어버린 부모교육이지 예비 부모교육은 없다는데 심각성이 있다.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부모는 엄마이지 아빠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아빠들이다. 엄마들은 그래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많은 공부들을 나름대로 한다. 또한 사회 특성상 주로 자녀양육을 맡다보니까 여기저기서 많은 정보들도 듣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아빠들은 부모교육은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엄마들이 어쩌다 참석을 권하면 내가 왜 가. 그런데는 여자들이나 가서 듣는 것이지 하면서 끝내 나가기를 거부한다. 이러한 아빠들의 무반응, 혹은 무관심 속에서 자란 아이들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비뚤어지거나 이상한 방향으로 나가게 되면 우리들은 흔히 친구를 잘못 만나서 아니면 사회가 이상하게 변하기 때문에 라는 식으로 외적인 요인을 내세운다. 하지만 그 근본 원인은 이처럼 부모역할을 등한시했던 특히 사회는 변화하는데 아빠들의 의식은 변하지 않았던 탓에 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하게 달라졌다. 이렇게 모든 것이 변하는데 자녀를 키우는 방법이나 역할도 당연히 변할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변한 사회와 발을 맞추다보니 예비 부모교육은 엄두도 나지 않아서 우선 급한 대로 70년대 중반에 우리나라에서도 행동과학연구소라는 곳에서 부모교육이 시행되게 되었는데 그 당시의 부모교육의 틀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즉, 각종 전문기관이나 사설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대부분 이미 부모가 되어버린 부모교육이지 예비 부모교육은 없다는데 심각성이 있다.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부모는 엄마이지 아빠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아빠들이다. 엄마들은 그래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많은 공부들을 나름대로 한다. 또한 사회 특성상 주로 자녀양육을 맡다보니까 여기저기서 많은 정보들도 듣는다. 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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