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공학 재무제표 읽기 수업안

교육공학 재무제표 읽기 수업안
[교육공학] 재무제표 읽기 수업안.hwp


목차
1. 학습목표
2. 수업대상 (학습자)
3. 주제 선정 이유
4. 수업안
5. 수업안에 대한 설명
6. 교수방법 및 교수이론의 적용에 대한 설명
6.1. 교수체제개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3장)
6.2. 교수설계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4장)

참고문헌


본문
1. 학습목표

30분의 짧은 수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한 학습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재무제표를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습자가 기업을 경영하거나 기업에 투자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고 가정한 가운데에 재무제표를 통해 알 수 있는 많은 정보들 중에서 30분이라는 시간제한 내에 학생들이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만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몇 가지 내용으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바르게 읽음으로써 경제의 흐름을 바로 보고 투자자로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학습의 첫 번째 목표를 두었다.
“둘째,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의 재무상태, 성과, 유동성을 설명할 수 있다.”
재무제표는 크게 1) 재무 상태표, 2) 손익 계산서, 3) 현금 흐름표, 4) 자본 변동표 5)주석 및 부속 명세서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을 전개할 때에는 재무제표를 크게 둘로 나누어 재무 상태표와 포괄 손익 계산서로 나누어 개념을 익히게 된다. 재무 상태표에서는 자산, 부채, 자본이라는 핵심적인 세 가지 개념을 익히며 기업의 재무 상태와 유동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포괄 손익계산서를 통해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성과가 어떠했는지를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본문내용
에 대한 설명
6. 교수방법 및 교수이론의 적용에 대한 설명
6.1. 교수체제개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3장)
6.2. 교수설계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4장)
참고문헌
1. 학습목표
30분의 짧은 수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한 학습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재무제표를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습자가 기업을 경영하거나 기업에 투자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고 가정한 가운데에 재무제표를 통해 알 수 있는 많은 정보들 중에서 30분이라는 시간제한 내에 학생들이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만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몇 가지 내용으로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바르게 읽음으로써 경제의 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