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사회학적 관점) 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3. 사회 불평등과 교육 4. 교육과정사회학
본문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사회학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 기능주의 이론 - 기본적인 사회이념, 가치, 신념에 대한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를 전제 - 사회를 보는 관점은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의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입장. - 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사회의 제도나 관습을 생물학적 또는 기계적 유추를 통해 분석 → 사회의 제도나 관습들이 각기 맡은 독특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유지
◆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학교교육의 기능 - 인간을 ‘사회화’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체제적 기능을 담당 사회화 기능-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 담당 선발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능력주의, 경쟁주의적 이념을 바탕)
본문내용 전제 - 사회를 보는 관점은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의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입장. - 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사회의 제도나 관습을 생물학적 또는 기계적 유추를 통해 분석 → 사회의 제도나 관습들이 각기 맡은 독특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유지 ◆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학교교육의 기능 - 인간을 ‘사회화’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체제적 기능을 담당 사회화 기능-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 담당 선발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능력주의, 경쟁주의적 이념을 바탕) (1) 사회화 기능 ○ 뒤르켕 (Durkheim) ① 보편적 사회화 - 사회의 유지를 위해 사회 구성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