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hwp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사회학적 관점)
2.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3. 사회 불평등과 교육
4. 교육과정사회학



본문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사회학적 관점)
1) 기능주의적 관점
◆ 기능주의 이론 - 기본적인 사회이념, 가치, 신념에 대한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를 전제
- 사회를 보는 관점은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의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입장.
- 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사회의 제도나 관습을 생물학적 또는 기계적 유추를 통해 분석
→ 사회의 제도나 관습들이 각기 맡은 독특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유지

◆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학교교육의 기능 - 인간을 ‘사회화’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체제적 기능을 담당
사회화 기능-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 담당
선발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능력주의, 경쟁주의적 이념을 바탕)


본문내용
전제
- 사회를 보는 관점은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의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입장.
- 사회 전체를 유지하는 사회의 제도나 관습을 생물학적 또는 기계적 유추를 통해 분석
→ 사회의 제도나 관습들이 각기 맡은 독특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유지
◆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학교교육의 기능 - 인간을 ‘사회화’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체제적 기능을 담당
사회화 기능-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 담당
선발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능력주의, 경쟁주의적 이념을 바탕)
(1) 사회화 기능
○ 뒤르켕 (Durkheim)
① 보편적 사회화 - 사회의 유지를 위해 사회 구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