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Step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 프로그램의 주제 2. 개발 요청자의 의도 3.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5. 기존 유사 프로그램 6. 유사 프로그램의 효과 7. 유사프로그램의 검토 및 수정, 보완 8.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
Step 2. 기관 내부/ 외부 환경 분석 1. 프로그램 실시 기관의 조직 분석 2. 기관의 내부 자원 분석 3. 기관의 외부 환경 분석
Step 3. 잠재적인 학습자 분석 1. 연령 2. 거주 지역 3. 주변 시설 4. 개인들 간의 유사점 5. 개인들 간의 차이점
Step 4.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1. 요구 진단 목적 2. 요구조사 대상, 방법 및 절차 3. 결과 분석 4. 요구조사 결과 정리 5. 요구들 간의 우선순위 결정 6.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순위별)
Step 5.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 1. 확정된 요구에 대한 교육목표 진술
Step 6. 프로그램 내용, 교육방법, 매체 선정 1. 각각의 목표를 실현하는 내용, 활동, 소요시간 2. 선정된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 3. 선정된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을 실현하기 위한 학습 매체
Step 7. 재정자원 1. 강사 선정 2. 장소 선정 3. 물적 자원 4. 총지출계상 5. 수입원조사
Step 8. 마케팅 및 홍보 1. 홍보대상 2. 홍보 목적 3. 목표집단의 거주지역 분석 4. 홍보 예산 5. 홍보 방법 6. 홍보할 지역과 게시 장소 7. 홍보 매수와 기간 8. 홍보 자료 제작
본문 Step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 프로그램의 주제 기타와 함께하는 중장년층의 여가생활
2. 개발 요청자의 의도 우리는 항상 음악과 함께 생활한다. 쇼핑을 할 때도, 커피를 마실 때도, TV를 시청하거나 그저 길을 걸을 때조차도 우리는 항상 음악을 듣게 된다. 이처럼 음악은 우리생활 주변에 항상 포진해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취향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음악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는 것처럼 음악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좋은 오락거리이다. 최근에는 각종 오디션 및 음악 관련 TV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음악, 특히 노래와 기타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에 부응하여 학습자들에게 기타를 취미로 배워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길 수 있는 여가, 취미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문내용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5. 기존 유사 프로그램 6. 유사 프로그램의 효과 7. 유사프로그램의 검토 및 수정, 보완 8. 프로그램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 Step 2. 기관 내부/ 외부 환경 분석 1. 프로그램 실시 기관의 조직 분석 2. 기관의 내부 자원 분석 3. 기관의 외부 환경 분석 Step 3. 잠재적인 학습자 분석 1. 연령 2. 거주 지역 3. 주변 시설 4. 개인들 간의 유사점 5. 개인들 간의 차이점 Step 4.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1. 요구 진단 목적 2. 요구조사 대상, 방법 및 절차 3. 결과 분석 4. 요구조사 결과 정리 5. 요구들 간의 우선순위 결정 6.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순위별) Step 5.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 1. 확정된 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