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hwp


목차
Ⅰ. 서론
1. 형태 초점 접근법 (Focus on Form)의 등장배경
2. 형태 초점 접근법(Focus on Form)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형태초점 접근법의 교실 적용모형
2. 형태초점 교수법의 과제
3. 형태초점 교수법의 유형

Ⅲ. 지도사례
1.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1)
2.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결과 (1)
3.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2)
4.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3)

Ⅳ. 결론
1. 형태초점 교수법의 효과
2. 가장 효과적인 형태초점 교수법
3. 장애 아동 언어지도를 위한 형태초점 교수법 적용 가능성


본문
Ⅰ. 서론


1. 형태 초점 접근법 (Focus on Form)의 등장배경

Krashen은 습득-학습 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을 통해 자연 언어의 원리를 강조하였는데, 모든 자연언어에는 추상적이고 공통적인 원리와 규칙이 존재하므로 많은 입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터득할 수 있다는 원리를 내세우고 있다. 또한 제 2 언어의 유창성은 무엇을 습득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무엇을 학습했는가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성인 학습자들이 지나치게 언어 형식과 규칙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면 습득이 일어나지 않아 의사소통에 있어 유창성을 획득하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며 문법지도의 무용설을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자연언어가 의미중심으로 학습자에게 노출만 된다면 자연스럽게 습득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실제 실행된 몰입프로그램의 경우 충분한 양의 언어입력이 주어졌을 때 유창성과 언어능숙도는 향상되었으나 몇 가지의 언어특징에 대한 정확성은 발달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음을 많은 연구에서 밝혀냈다(Harley & Swain, 1984). 학습자가 충분한 입력에 노출된다 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언어 정확도에는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언어학습에는 외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제시되기 시작했다.
최근에 널리 인정받고 있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은 문법을 경시하는 경향을 가속화 시켰다. 이 교수법에는 교사가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이전 활동과 의사소통 활동을 구분하여, 의사소통 이전 활동 단계에서는 구문과 어휘를 익히도록 한 뒤 유사한 상황을 활용하여 이를 충분히 연습하도록 한다.


본문내용
m)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형태초점 접근법의 교실 적용모형
2. 형태초점 교수법의 과제
3. 형태초점 교수법의 유형
Ⅲ. 지도사례
1.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1)
2.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결과 (1)
3.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2)
4.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3)
Ⅳ. 결론
1. 형태초점 교수법의 효과
2. 가장 효과적인 형태초점 교수법
3. 장애 아동 언어지도를 위한 형태초점 교수법 적용 가능성
Ⅰ. 서론
1. 형태 초점 접근법 (Focus on Form)의 등장배경
Krashen은 습득-학습 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을 통해 자연 언어의 원리를 강조하였는데, 모든 자연언어에는 추상적이고 공통적인 원리와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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