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hwp


목차
Ⅰ.서론
Ⅱ.본론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2. 다문화교육의 양상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다문화 교육의 유형
5.다문화 교육의 구성요소
6.다문화 교육의 주요쟁점

다문화교육의 현황
1.국내현황
2.해외 사례
3.한양대학교 다문화멘토링 프로그램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다문화교육의 문제점
2.다문화교육의 해결방안

다문화 교육 관련 법




본문
Ⅰ.서론

21C는 다중문화사회 시대이다. 다양한 인종, 문화가 한 국가, 한 사회에서 공존하는 사회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한 때 대한민국사회에서 ‘단군의 후손, 한민족, 단일민족’을 외치며 사회통합을 이루려고 했던 노력은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치부되며 더 이상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사실 다문화시대는 한 시대의 급작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많은 다문화를 접해 오면서 살아왔다. 국내에서 외국인을 대하고 외국에 나가서 외국문화를 접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오랜 역사를 통하여 외국과의 외교나 통상 자체가 다문화였다. 하지만 이는 일상의 보편적인 생활이 아니었기에 다문화사회의 도래는 대중들이 인식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에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우리가 살고있는 이웃에 살게 되면서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곧 대중들의 삶의 문제와 연결되면서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이 대두되었다.
외국인의 국내 거주로부터 자연스럽게 다문화가정의 생성, 혼혈자녀의 국내 학교 입학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며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지도하고 포용하는 문제가 현실의 화두가 되었다. 단일민족임을 자랑스럽게 외치던 한국인들은 외국인과 다문화 가정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취했고, 현실문제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 특히 1990년대 후반 한국에 비해 경제, 사회, 문화적 수준이 비교적 낮은 국가의 여성과 결혼하는 ‘국제결혼가정’이 급격히 늘어나고, 2000년대에 이 가정의 자녀들이 학령기 아동이 되면서 다문화 가정의 문제(언어, 학업수준, 사회부적응 문제 등)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다.


본문내용
육의 유형
5.다문화 교육의 구성요소
6.다문화 교육의 주요쟁점
다문화교육의 현황
1.국내현황
2.해외 사례
3.한양대학교 다문화멘토링 프로그램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다문화교육의 문제점
2.다문화교육의 해결방안
다문화 교육 관련 법
Ⅰ.서론
21C는 다중문화사회 시대이다. 다양한 인종, 문화가 한 국가, 한 사회에서 공존하는 사회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한 때 대한민국사회에서 ‘단군의 후손, 한민족, 단일민족’을 외치며 사회통합을 이루려고 했던 노력은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치부되며 더 이상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사실 다문화시대는 한 시대의 급작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많은 다문화를 접해 오면서 살아왔다. 국내에서 외국인을 대하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