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hwp


목차
1.참여 학생에 대한 정보



2.현행수준 평가

1)생태학적 평가
(1)직접 관찰을 통한 평가 - 관찰일지
(2)체크리스트 평가
(3)주변인 면담을 통한 평가
(4)비공식적 검사 - 조음기관 검사

2)표준화 검사
(1)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2)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KOSECT)
(3)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3. 현행수준

4. 장단기목표

5. 부록 - 평가지


본문

교육력
유치원과 초등학교 모두 일반교육기관을 졸업하였다. 현재는 특수교육기관인 ○○○ 중학교에서 1학년 수업을 받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는 담임교사와 특수교육보조원의 별다른 조치가 없어도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다. 방과 후에는 어머니의 도움으로 수학공부를 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합기도를 배워왔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배워오고 있는 상태이다. 합기도를 제외하고는 공교육 외에 별도의 사교육을 받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양육환경
성진이는 아버지, 어머니, 형,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부모님이 온화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며 성진이의 교육에 적극적이시다. 성진이가 어렸을 때부터 가족여행을 자주 다니셨으며 그로 인해 성진이는 여행했던 얘기를 자주 한다. 형은 현재 군인이며 누나는 유치원교사이다. 성진이 부모님께서 지역사회 활동이나 여러 가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으셔서 다각적으로 성진이의 교육을 지원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떠한 교육목표를 수립하든지 부모님의 선호도를 반영한다면 가정연계지도의 효과가 탁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내용

(4) 비공식적 검사 - 조음기관 검사
2) 표준화 검사
(1)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2)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KOSECT)
(3)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3. 현행수준
4. 장단기목표
5. 부록 - 평가지
1. 참여 학생에 대한 정보
이 름
이성진(가명)
생년월일
1998.5.11 (만 13세 6개월)
성 별
남자
교육기관
○○○ 중학교 1학년
아동의 전반적인 장애
지적장애
:언어능력, 학습능력 등의 전반적인 지체가 있으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의 통합학급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었던 만큼의 경도장애이다.
교육력
유치원과 초등학교 모두 일반교육기관을 졸업하였다. 현재는 특수교육기관인 ○○○ 중학교에서 1학년 수업을 받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는 담임교사와 특수교육보조원의 별다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