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기법 연구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기법 연구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기법 연구.hwp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생활지도
(1) 생홛지도의 정의
(2) 생활지도의 목적 및 기능
(3) 생활지도 활동

3. 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기본 원리

(4)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
2) 개인심리 상담
3) 형태주의 상담

4) 인간중심 상담
①정의
②인간관
③성격이론
④목표
⑤상담자의 역할
⑥상담기법
⑦공헌점 & 한계점

(5) 사례




본문
1.들어가는 글
아이들은 교사가 전달해 준 지식을 단순히 저장하는 기계가 아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하는 존재이며, 많은 갈등과 혼란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인격적인 존재이다. 때문에 교사는 그들이 지각하는 문제들을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생활지도나 상담에서 전문화된 체제가 없는 우리나라 학교 현실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업지도와 생활지도를 병행하기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제도적으로 모든 학교에서 생활지도 전문가나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되고, 정밀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기만을 기다릴 수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앞으로 직면할 여러 문제 상황 속에서 보다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교사는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그것을 적용하는 데 최선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 생활지도
(1) 생홛지도의 정의
생활지도란 개인을 돕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과 관련되었을 경우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경험의 제공을 말한다. 또한 생활지도가 프로그램화 되었을 경우에는 교육적, 개인적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조력하는 절차와 과정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란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있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문내용
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기본 원리
(4)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
2) 개인심리 상담
3) 형태주의 상담
4) 인간중심 상담
①정의
②인간관
③성격이론
④목표
⑤상담자의 역할
⑥상담기법
⑦공헌점 & 한계점
(5) 사례
1. 들어가는 글
아이들은 교사가 전달해 준 지식을 단순히 저장하는 기계가 아니다. 아이들은 각자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하는 존재이며, 많은 갈등과 혼란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인격적인 존재이다. 때문에 교사는 그들이 지각하는 문제들을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생활지도나 상담에서 전문화된 체제가 없는 우리나라 학교 현실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업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