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국의 교육제도 1.1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 1.2 미국의 교육 과정
2. 닉슨 대통령의 교육정책 2.1 닉슨 대통령의 교육정책 2.2 닉슨 대통령의 교육 관련 행적
3. 포드 대통령의 교육정책 3.1 포드대통령의 교육관 3.2 포드행정부의 교육재정 및 ESEA 개정안 3.3 포드대통령의 교육 관련 행적
4. 레이건 대통령의 교육정책 4.1 레이건 대통령의 교육행적 4.2 레이건 행정부의 교육정책 결과
5. George W. Bush 대통령의 교육정책 5.1 NCLB 의 목적 5.2 NCLB의 4대 원리 5.3 세부활동 5.4 비판적 주장
6.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교육정책 6.1 목적 및 배경 6.2 차터스쿨의 전면적 확대 6.3 NCLB(낙제방지법)의 수정 6.4 0-5세 어린이 교육에 대한 투자 6.5 우수 교사 육성 및 채용
본문 1)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
ⅰ) 교육의 다양성
미국은 “평생 교육”의 개념이 우리나라보다 먼저 자리 잡고 있었다. 성장하는 아이들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회사를 다니면서 회사에 관련된 수준 높은 지식을 공부를 하기 위해 대학원에 다닌다든가, 은퇴를 하고 난 뒤에 자신이 해보지 못한 흥미로운 분야를 공부한다든가, 가사에만 전념하던 가정주부가 교육을 받는 등의 나이와 계층에 관계없이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한다.
ⅱ) 활동적인 참여
미국의 교육과정에는 다양한 종류의 클럽활동이 존재한다. 학교에서는 학과 공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클럽활동을 중요시 여긴다. 클럽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심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경험들은 후에 대학을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클럽활동과 마찬가지로 봉사활동 또한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본문내용 2.2 닉슨 대통령의 교육 관련 행적 3. 포드 대통령의 교육정책 3.1 포드대통령의 교육관 3.2 포드행정부의 교육재정 및 ESEA 개정안 3.3 포드대통령의 교육 관련 행적 4. 레이건 대통령의 교육정책 4.1 레이건 대통령의 교육행적 4.2 레이건 행정부의 교육정책 결과 5. George W. Bush 대통령의 교육정책 5.1 NCLB 의 목적 5.2 NCLB의 4대 원리 5.3 세부활동 5.4 비판적 주장 6.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교육정책 6.1 목적 및 배경 6.2 차터스쿨의 전면적 확대 6.3 NCLB(낙제방지법)의 수정 6.4 0-5세 어린이 교육에 대한 투자 6.5 우수 교사 육성 및 채용 1. 미국의 교육제도 1)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 ⅰ) 교육의 다양성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