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hwp


목차
1.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영역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및 지원


본문
1.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1) 목적
①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지향적 인재 양성
②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학생을 양성
(2) 성격
① 교과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②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활동의 성격을 띰
③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 고양을 위한 교육적 노력 포함
(3) 기본적 지침
① 자주적 실천 활동 중시 ⇒ 학생과 교사 공동협의, 혹은 학생 스스로 활동계획 수립과 역할 분담, 실천
②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폭넓게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본문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1) 목적
①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지향적 인재 양성
②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학생을 양성
(2) 성격
① 교과 지식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②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활동의 성격을 띰
③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 고양을 위한 교육적 노력 포함
(3) 기본적 지침
① 자주적 실천 활동 중시 ⇒ 학생과 교사 공동협의, 혹은 학생 스스로 활동계획 수립과 역할 분담, 실천
②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폭넓게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4) 세부지침
① 초등학교: 학생의 기초생활습관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