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노트필기의 기술과 전략 2.1. 단계별 기술 2.2. 상황별 전략 3. 노트필기의 여러 유형 3.1. 개요형 3.2. I-note형 3.3. mapping형 3.4. 요약형(코넬식 노트필기) 4. 나가며
본문 1. 들어가며
대학에서의 강의와 고등학교까지 들어왔던 수업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각자 전공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기 때문에 공부 내용의 깊이가 더해졌으며 학기 단위 시간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진도가 이전까지 들어왔던 수업과는 비견할 수 없이 빠르다. 또한 수업 정원 역시 대규모일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대학에서의 강의가 더 많은 집중력과 능동성을 요함을 방증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업에 임해야 그 긴 강의 시간을 제대로 집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 본고는 상기 문제의 한 방법으로 노트필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혹자는 수업 중 노트필기에 신경쓰다보면 오히려 강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흘려듣게 된다며 차라리 수업 시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편을 택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기억력에 한계가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수업 시간에 제아무리 온전히 이해했다 하더라도 며칠 지나면 가물가물하게 잊어버리기 쉽다. 실제로 에빙하우스의 실험 결과 <표 1>에서와 같이 특정 내용의 주입 이후 한 시간 만에 정보의 반 이상이 손실됨을 알 수 있다. 수업 내용의 요점을 뽑아 정리한 노트 필기는 이러한 기억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한 수단으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
본문내용 요형 (정택연) 3.2. I-note형 (홍기은) 3.3. mapping형 (김민정) 3.4. 요약형(코넬식 노트필기) (박차리) 4. 나가며(정택연) 1. 들어가며 대학에서의 강의와 고등학교까지 들어왔던 수업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각자 전공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기 때문에 공부 내용의 깊이가 더해졌으며 학기 단위 시간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진도가 이전까지 들어왔던 수업과는 비견할 수 없이 빠르다. 또한 수업 정원 역시 대규모일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대학에서의 강의가 더 많은 집중력과 능동성을 요함을 방증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업에 임해야 그 긴 강의 시간을 제대로 집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 본고는 상기 문제의 한 방법으로 노트필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혹자는 수업 중 노트필
참고문헌
Tony Buzan, Mind Maps for Kids: Max Your Memory and Concentration, Thorsons, 2005. Minskoff, Allsopp, 손승현 외 옮김, 『학업 성공을 위한 학습전략』, 시그마프레스, 2010. 경북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2008학년도 2학기 두리누리 활동가이드』 김송은,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학습 매니지먼트 실전편: 공부 잘하고 싶으면 혼자서 공부해라』, 한스미디어, 2005. 변영계, 강태용, 『학습기술 : 공부를 잘 하는 방법』, 학지사, 2003. 변창진, 김남옥,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 노트필기 전략』 정철희, 『21일 공부모드』, 밀리언하우스, 2008
VOD
EBS 방송, 겨울방학특집/공부저력 만들기]4편 노트 필기, 이것이 핵심이다-편, 2008년 1월 2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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