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의미 중심 언어교수법 연구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의미 중심 언어교수법 연구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의미 중심 언어교수법 연구.hwp


목차

Ⅰ. 서론
Ⅱ. 의미중심 교수법
Ⅲ. 의미 중심 교수법
Ⅳ. 의미 중심 교수법의 적용
Ⅴ. 결론



본문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교육 없이도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한다. 자연스러운 인간의 성장 발달에 포함되는 언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가 하는 문제는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언어습득이란 길고도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은 집단 앞에서 말할 때, 구체적 상황 없이 정보를 전달하려 할 때, 과거에 대한 설명, 미래계획, 전화 동화, 또는 낯선 사람과 대화할 때 등의 경우에는 적절하게 소통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유능한 언어 소통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기능의 발달을 위한 의도적 배려가 요구된다. 아동에게 있어 언어는 사고의 상호교환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서 훈련되어야 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 사고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기능도 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주영희, 1984).
이숙재와 박인숙(1997)은 여러 측면에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제시 했다.
첫째, 언어자체가 갖는 인간 생활에서의 비중 때문에 언어교육은 중요하다. 언어는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바로 개체 간 소통과 개체 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둘째, 언어는 문장의 구성 규칙에 맞게 가능한 말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초기 언어습득의 지도는 더욱 중요하다.


본문내용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언어습득이란 길고도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은 집단 앞에서 말할 때, 구체적 상황 없이 정보를 전달하려 할 때, 과거에 대한 설명, 미래계획, 전화 동화, 또는 낯선 사람과 대화할 때 등의 경우에는 적절하게 소통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유능한 언어 소통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기능의 발달을 위한 의도적 배려가 요구된다. 아동에게 있어 언어는 사고의 상호교환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서 훈련되어야 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 사고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기능도 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주영희, 1984).
이숙재와 박인숙(1997)은 여러 측면에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제시 했다.
첫째, 언어자체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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