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hwp


목차
1.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_1. 고전적 조건화
1_2. 조작적 조건화
1_3. 교수설계의 시사점

4. 인지주의 학습 원리
4_1. 행동주의 vs 인지주의
4_2.인지주의의 정의
4_3. 초기 : 형태주의 심리
4_4. 정보처리 이론과 과정
4_5. 인지주의 학습 원리

5.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본문
ⅱ. 손다이크(Thorndike)의 이론: 시행착오설

■ 실험 과정
①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가두어 놓는다
② 문제상자 밖에서 고양이가 볼 수 있도록 먹이를 놓는다
③ 고양이가 먹이를 먹기 위해서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과정이어떠한가를 관찰

■ 실험 결과
① 고양이는 먹이를 먹기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하다가 우연히 먹이를 먹는데 성공
②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고양이가 상자문을 여는 시간이 짧아짐

■ 실험의 의의
① 고양이는 시행착오(trial and error)를 통해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는 것을 학습
② 효과의 법칙 : 만족스러운 결과를 수반했을 때에는 그 결합의 강도가 증가하고, 불쾌한 결과를 수반했을 때는 그 결합의 강도는 감소


본문내용
교수설계
1_1.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Pavlov)의 이론
배경 : 우연히 개가 먹이를 주기 위해 걸어가는 자신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고 개가 침을 흘리는 현상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발견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
*중립자극( neutral stimulus : NS)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
1_2.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Skinne)
- 근대 학습심리학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킴
- 파블로브(Pavlov)의 행동보다 복잡한 행동에 대한 증명
전제, 가정(Assumption)
- 행동과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