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학 중학생 경제교육 수업 지도안-경제활동과 합리적 선택

교육학 중학생 경제교육 수업 지도안-경제활동과 합리적 선택
[교육학] 중학생 경제교육 수업 지도안-경제활동과 합리적 선택.hwp


목차
1.지도 일시 및 지도 대상
2.단원명
3.주제
4.학습목표
5.지도상의 유의점


본문

‣ 인사한다. 출결을 확인 하고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굉장히 춥죠? 학교 처마에 고드름이 있더라고요, 여러분 모두 감기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고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 새로 시작하는 경제단원을 소개한다.

-오늘부터 사회수업은 경제파트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경제를 처음 배우게 되는 만큼 이단원에서는 경제의 포괄적인 측면을 배우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차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원리와 같은 점점 세부적인 측면까지 배울 거에요.

‣ 단원을 개괄하고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오늘 배우게될 내용은 경제활동 전반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가 실제로 생활하면서 느끼고 경험하는 경제활동이 오늘의 주제에요. 이제 우리가 공부하게 될 중단원은 경제활동과 합리적 선택 단원이고요, 그리고 그중에 우리가 오늘 배울 소단원은 경제활동의 의미입니다.

-일단 우리 모두 학습목표부터 읽어볼까요?


본문내용
분배의 측면과 경제활동의 주체인 가계, 기업, 정부에 대한 이해
학습
목표
경제활동의 의미를 생산과 소비, 분배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경제활동의 주체인 기업과 가계, 정부의 역할을 이해한다.
구체적인 경제활동 사례를 생산, 소비, 분배의 측면과 경제주체의 역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 내용
-사례를 충분히 들어 학생들이 경제활동이 실제 우리의 삶과 밀접히 연계되어 있음을 충분히 느끼게 한다.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생산요소, 분배의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수업 운영
-조별 활동 과정에서 분위기가 산만해 질 수 있다.
-조별학습의 참여도를 높여야 한다.
-시간 배분에 유의한다.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져 학생들의 집중력을 유지시킨다.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