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 학생 지도 계획-ADHD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 학생 지도 계획-ADHD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 학생 지도 계획-ADHD를 중심으로.hwp


목차

1부. 정서행동 장애란?
1) 정의 및 분류, 원인
2) 정서행동 장애의 특성
3) ADHD란?
2부. ADHD 학생 지도 계획
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교육 : ADHD - All Day Happy Day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사전조사
-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0교시 프로그램
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또래교수
-컴퓨터 보조학습



본문
서론

2010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아동정서 행동장애의 유병률이 6년만에 2.4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과도한 미디어 노출 등으로 ADHD,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 행동 장애를 겪는 아동의 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교직에 나아가 정서행동 장애 학생을 마주할 확률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학생의 교육 권리 보장과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하여 교사는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지식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서행동장애란 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사회적 행동과 대치되는 행동들을 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한 ‘사회일탈행위’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서행동 장애는 단발성이 아니며 지속적이기 때문에 후에 성인이 되었을 때 다른 정신과적인 증상을 가지게 되거나 만성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 조기에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적,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자녀의 일탈행동이나 탈선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늘어가는 반면,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단순한 단발성 일탈행위로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리라는 막연한 믿음과 자신의 자녀는 남들과 다를 것이라는 과도한 부정으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지켜지지 않는 다짐과 훈계만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먼저 1부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전체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그 개념과 종류 특성을 다룬 다음에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나타나며, 교실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는 ADHD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본문내용
학생 지도 계획
1) 학교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교육 : ADHD - All Day Happy Day
-ADHD 학생에 대한 이해 : 사전조사
-ADHD 학생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 0교시 프로그램
2) 교사 수준에서의 지도 계획
-또래교수
-컴퓨터 보조학습
서론
2010년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아동정서 행동장애의 유병률이 6년만에 2.4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과도한 미디어 노출 등으로 ADHD,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 행동 장애를 겪는 아동의 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홍성익 기자, 2010년 12월 10일, 아동정서행동장애 유병률 급증세, 의학신문 디지털보사, http://www.bosa.co.kr/umap/sub.asp?news_pk=16201

참고문헌
특수교육학개론, 김동일 외, 학지사, 2010
트랜스포머 교육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tfedu/)
강위영권명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이승희 역,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003
ADHD치료 전문 부산프라임한의원 (http://blog.daum.net/cyh5300/1570986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