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문법교육 고등2학년 국어 교육 수업 지도안-문장의 짜임

문법교육 고등2학년 국어 교육 수업 지도안-문장의 짜임
[문법교육] 고등2학년 국어 교육 수업 지도안-문장의 짜임.hwp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대단원 지도 계획
5. 지도 시 유의 사항
6. 본시 학습 계획
7. 학습지



본문

1. 단원명
 대단원 : 5. 문장
 소단원 : (2) 문장의 짜임

2. 단원의 개관
 대단원 개관 : 이 단원은 올바른 문장 사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완전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1. 문장의 성분, 2. 문장의 짜임, 3. 문법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단원들은 문장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직접적인 것들이며 학습내용상 선후관계를 따져 일련의 순서로 그 소단원들을 배열했다.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장들을 예문으로 보여주며 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소단원 속의 개념이해가 끝나면 그것을 곧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간단한 탐구문제들도 함께 풀어보도록 하였다.
 소단원 (2)문장의 짜임 개관 : 소단원 (2)에서는 학생들이 문장을 주어와 서술어의 개수에 따라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구분하도록 하고, 겹문장이 만들어질 때 두 가지 이상의 주술관계의 구성이 나란히 이루어지는지, 주술관계를 가진 절을 안고 있는지를 구별할 수


본문내용
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1. 문장의 성분, 2. 문장의 짜임, 3. 문법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단원들은 문장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직접적인 것들이며 학습내용상 선후관계를 따져 일련의 순서로 그 소단원들을 배열했다.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장들을 예문으로 보여주며 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소단원 속의 개념이해가 끝나면 그것을 곧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간단한 탐구문제들도 함께 풀어보도록 하였다.
소단원 (2)문장의 짜임 개관 : 소단원 (2)에서는 학생들이 문장을 주어와 서술어의 개수에 따라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구분하도록 하고, 겹문장이 만들어질 때 두 가지 이상의 주술관계의 구성이 나란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