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교육학 8학년 역사 시범수업

교육학 8학년 역사 시범수업
[교육학] 8학년 역사 시범수업.hwp


목차
1. 시범수업 소개
1) 8학년 사회 (역사) 교과 선정 이유
2) ASSURE 모형

Ⅲ. 통일신라와 발해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다

1.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
2. 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3. 신라의 삼국 통일



본문
⓷ 최근 임용고사에서는 일반사회와 역사과목 교과 교사를 따로 뽑고 있고, 이에 따라 일반사회를 가르치는 교사가 역사적인 소양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 및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다양하게 드러나고 있어 제대로 된 역사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역사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 8학년 역사교과를 선정하게 되었다.

2) ASSURE 모형
- 교수 과목, 단원, 대상의 설정
⓵ 학습자 분석 (Analyze the learner)
* 일반적 특성
- 서울시 성북구 삼선동에 위치한 한성여자중학교 2학년 학급
-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고 있음
- 많은 학생들이 역사를 중요한 것으로는 여기지만 좋아하지는 않음(역사는 외울 것 많고 따분하다는 인식, 그러나 사극이나 역사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있는 편)



본문내용
터 연차적 적용
2009년 3월 : 초 1, 2
2010년 3월 : 초 3, 4 / 중 1
2011년 3월 : 초 5, 6 / 중 2 / 고 1
2012년 3월 : 중 3 / 고 2
→ 현재 중학교 2학년들은 2007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고 있음.
7차 교육과정에서 2007개정 교육과정으로
* 기존7차 교육과정( 8학년 사회 앞 세계사 부분) -> 2007개정 (역사과목 생김)
* 기존 7차 교육과정 (8학년 사회 뒤 법/정치부분) -> 2007개정
(1학년, 3학년 일반사회로 편입)
구분
중1
중2
중3
사회
3
3
4
지리1
세계사1
일반사회1
세계사1
국사1
지리1
일반사회1
국사2
구분
중1
중2
중3
사회
지리2
일반사회1
지리1
일반사회1
역사
국사2
세계사1
국사1
세계사1
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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