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아동학 방관놀이 유아 프로그램

아동학 방관놀이 유아 프로그램
[아동학] 방관놀이 유아 프로그램.ppt


목차
Ⅰ. 서론 <이론>
1. 사회적 놀이 이론
2. 유아음악교육 이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구성
2. 프로그램 활동

Ⅲ. 결론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해동(비놀이)
하는 일 없이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

주위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 한 아무런 행동도 취하려 하지 않으며 심심하면 자기의 몸이나 사물을 만지작거리며 그저 그 자리에서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경우

약 2세까지 지속

놀이 환경이나 놀이 대상인 낯설 때, 놀기 싫을 때,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놀고 싶은데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 거부가 예상될 때 주로 하는 놀이 형태

유아기 때도 일어날 수는 있지만, 유아기에 매일 비놀이를 하는 아이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
지켜보는 행동(방관)

다른 유아가 노는 것을 지켜보는 행동

소극적이거나 자신감 없는 느린 기질을 가진 아이들

자기가 보고 있는 유아에게 말도 걸고 질문을 하기도 하고 제안도 하지만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음


본문내용

Ⅲ. 결론 <평가>
Ⅳ. 참고문헌
PAGE:3
사회적 놀이이론
Parten
놀이를 사회성 발달에 근거를 두고
“놀이 활동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얼마나 많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분류
협동 놀이
지켜보는
행동
(방관)
혼자 놀이
평행 놀이(병행놀이)
연합 놀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행동
(비놀이)
PAGE:4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행동 (비놀이)
하는 일 없이 남이 하는 것을 무심코 보는 행동
주위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 한 아무런 행동도 취하려 하지 않으며 심심하면 자기의 몸이나 사물을 만지작거리며 그저 그 자리에서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경우
약 2세까지 지속
놀이 환경이나 놀이 대상인 낯설 때, 놀기 싫을 때, 컨디션이 안 좋을 때, 놀고 싶은데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 거부

참고문헌


고문숙 외,『영유아 놀이지도』,양서원, 2011.
김선영 저,『영유아 교수방법』,명지대학교출판부,2011.
김영연 저,『유아음악교육론』,학지사,2010.
김해숙 외 저,『학교 상담과 생활지도』,학지사,2011.
이숙재 외 저,『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창지사,20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