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학 중학교 역사 수업지도안-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학 중학교 역사 수업지도안-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학] 중학교 역사 수업지도안-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hwp


목차
Ⅰ. 역사과 수업 학습지도안
Ⅱ. 8학년 역사 시범수업
Ⅲ. 통일신라와 발해



본문
1. 교재
-교과서명 : 중학교 역사 (상)
-출판사/저자 : 교학사(서울)/양호환 외 8인
-발행일 : 2011. 3. 1. 초판발행

2. 단원명
-대단원 : Ⅲ 통일 신라와 발해
-중단원 :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다 (수업할 중단원)
-소단원 : ①수당의 침략을 물리친 고구려
②고구려와 백제가 쓰러지다 (수업할 소단원)
③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이룩한 삼국 통일 (수업할 소단원)

3. 단원의 설정 이유
역사 학습 목표 중의 하나는 역사적 판단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고력 중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영역으로 사료를 선택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가치 판단을 함으로써 종합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을 육성한다고 할 때, 역사적 판단력의 신장이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신라의 삼국 통일은 한민족 공동체의 형성, 민족 문화의 기반 확충이라는 의의를 지니지만, 고구려의 영토를 완전히 통합하지 못한 불완전한 것이다. 또 발해를 우리 민족의 역사로 인식한다면 신라의 삼국 통일을 통일이라 부르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판단해 보게 함으로써 역사적 판단력을 육성시킬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발행
2. 단원명
-대단원 : Ⅲ 통일 신라와 발해
-중단원 :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다 (수업할 중단원)
-소단원 : ①수당의 침략을 물리친 고구려
②고구려와 백제가 쓰러지다 (수업할 소단원)
③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이룩한 삼국 통일 (수업할 소단원)
3. 단원의 설정 이유
역사 학습 목표 중의 하나는 역사적 판단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고력 중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영역으로 사료를 선택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가치 판단을 함으로써 종합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을 육성한다고 할 때, 역사적 판단력의 신장이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신라의 삼국 통일은 한민족 공동체의 형성, 민족 문화의 기반 확충이라는 의의를 지니지만, 고구려의 영토를 완전히 통합하지 못한 불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