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도입배경 1.2. 현황 1.3. 공통모형 2.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및 제언 2.1. 교원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의 부족 2.2. 동료평가의 공정성, 신뢰성 부족 2.3. 평가의 결과 및 활용 2.4. 학교의 자율성 부족 3. 결론
본문 정책제안서
정책제안 대상: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단위학교 교장
현재 실태: 현재 교원평가제는 시행되고 있으나 법제화되지 않았다. 시행 과정에서도 미숙한 점들이 많아 찬반의 대립이 심하다. 부모들은 교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학생들은 의욕이 낮아 평가의 진정성이 떨어지는 등 교원평가제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문제제기: 교원평가제는 궁극적으로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으로 교원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사항들에서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보고서 요약: 공교육의 신뢰성 제고, 교원 능력 향상을 위해 교원평가제가 시행되었으나, 아직 법제화되지 않았다. 전국의 학교에 공통모형을 제시하고 있는데, 현재 시행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평가 참여자들이 교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업 현장을 동영상 콘텐츠화해야 한다. 둘째, 동료평가는 공정성이나 신뢰성이 부족하다. 따라서 다른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평가를 해야 한다. 셋째, 평가 결과의 활용 방침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평가를 받은 교원에게 평가 결과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연수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좋은 결과에 대해서는 보상을 줘야 한다. 넷째,
본문내용 미숙한 점들이 많아 찬반의 대립이 심하다. 부모들은 교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학생들은 의욕이 낮아 평가의 진정성이 떨어지는 등 교원평가제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문제제기: 교원평가제는 궁극적으로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으로 교원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사항들에서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보고서 요약: 공교육의 신뢰성 제고, 교원 능력 향상을 위해 교원평가제가 시행되었으나, 아직 법제화되지 않았다. 전국의 학교에 공통모형을 제시하고 있는데, 현재 시행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평가 참여자들이 교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업 현장을 동영상 콘텐츠화해야 한다. 둘째, 동료평가는 공정성이나 신뢰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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