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잘못된 교수방법 비디오 : 문제 행동 분석 (1) 강의 전 : 강의전 준비하기 & 시작하기 (2) 강의 중 : 설명하기 & 칠판/OHP 쓰기 (3) 강의 후 : 강의끝내기
2. 잘못된 교수방법 비디오 : 개선방안 (1) 가네(Robert Mills Gagné)의 9가지 교수사태(=수업사태) (2)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을 통한 잘못된 교수방법 개선안
본문 1. 잘못된 교수방법 비디오 : 문제 행동 분석 (교수자가 강의실에 들어온 후에 시간 순으로 문제 행동을 나열)
(1) 강의 전 : 강의전 준비하기 & 시작하기
1. 강의실 입실 후에 강의실 문을 닫지 않았다. 2. 교수자의 지각 (교수자의 지각으로 비롯된 문제 3번-4번) 3. 수업 시작 전에 교수환경이 준비되지 못했다. (학습도구, 분필 등) 4. 학습에 활용될 도구 사용이 안돼 학습시간이 지체(OHP기기) 5. 본격적인 학습 시작 전에 학생들의 주의 집중을 이끌지 못함 6. 출결 할 때 학생들을 제대로 바라보지 않으면서 출결확인(학생들의 대리출석 발생) 7. 선수 학습에 대한 복습 미흡 8. 구체적인 학습목표 부재 9. 본시에 배우게 될 학습 키워드는 제시하였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부족 10.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이 부재하고 일방적인 소통으로 강의 진행 11. 책을 줄줄 읽는 듯한 지루한 수업을 진행 12. 학생들과의 아이컨택(eye contact)을 전혀 하지 않은 채 책만 바라보면서 수업을 진행
본문내용 준비하기 & 시작하기 1. 강의실 입실 후에 강의실 문을 닫지 않았다. 2. 교수자의 지각 (교수자의 지각으로 비롯된 문제 3번-4번) 3. 수업 시작 전에 교수환경이 준비되지 못했다. (학습도구, 분필 등) 4. 학습에 활용될 도구 사용이 안돼 학습시간이 지체(OHP기기) 5. 본격적인 학습 시작 전에 학생들의 주의 집중을 이끌지 못함 6. 출결 할 때 학생들을 제대로 바라보지 않으면서 출결확인(학생들의 대리출석 발생) 7. 선수 학습에 대한 복습 미흡 8. 구체적인 학습목표 부재 9. 본시에 배우게 될 학습 키워드는 제시하였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부족 10.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이 부재하고 일방적인 소통으로 강의 진행 11. 책을 줄줄 읽는 듯한 지루한 수업을 진행 12. 학생들과의 아이컨택(ey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