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교육학 생활지도와 진로상담

교육학 생활지도와 진로상담
[교육학] 생활지도와 진로상담.pptx


목차
1.진로발달이론
2.진로지도의 필요성
3.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4.학교에서의 진로지도
5.진로상담의 실제
6.상담사례와 적용
7.미국의 진로교육







본문
진로
: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올바른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게 하는 일

개인: 자아실현
국가: 국가경쟁력의 향상

But ! 지금까지의 진로지도
진학지도에 국한
모든 학생들을 공부에만 전념하도록 함

특성요인이론

01 개인적 흥미나 능력 + 직업의 특성

객관적인 수단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적성 파악

직업에서 요구하는 성격이 무엇인지 직무분석

개인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직업 선택하도록 조언


본문내용
로교육
PAGE:3
진로
: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올바른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게 하는 일
개인: 자아실현
국가: 국가경쟁력의 향상
But ! 지금까지의 진로지도
진학지도에 국한
모든 학생들을 공부에만 전념하도록 함
3 / 12
PAGE:4
설문지 조사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직업 세계의 ‘전망’에 관심
4 / 12
PAGE:5
진로발달이론
5 / 12
PAGE:6
01 개인적 흥미나 능력 + 직업의 특성
02 진로지도상의 함의
6 / 12
특성요인이론
PAGE:7
01 발달 초기의 부모행동
02 직업군의 선택부모-자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
7 / 12
욕구이론
PAGE:8
8 / 12
01 네 가지 가정
성격이론
PAGE:9
9 / 12
01 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