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hwp |
|
목차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2) 독서교육의 개념
2. 독서지도의 필요성
3. 유아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발달단계 1) 독서능력에 대한 발달단계 2) 유아의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4. 독서지도의 원리
5. 유아 독서교육의 효과
6. 유아 독서생활을 증진을 위해 고려 사항
7. 아동에게 적합한 책의 선정
8. 독서지도의 내용 1) 사전활동 2) 독후활동
9. 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교육의 기본적인 방법 2)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지도방법
10. 독서지도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 ◈ 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책 속에 내포되어 있는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독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의미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다. 독서는 협의로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나, 광의로는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 즉 시청각매체, 전자매체 등과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2) 독서교육의 개념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독서교육을 범주 면에서 광의로 해석하는 경우와 협의로 해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초보 단계에서 문자지도 및 글의 독해지도에서부터 도서의 선택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지도에 이르기까지 글과 책을 다루는 모든 지도행위를 포함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후자는 이 중에서 문자의 해독과 글의 독해를 중심으로 한 독해 교육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선정된 독서교육이다. 곧, 도서의 선택과 활동 및 도서관 이용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등의 지도에 한정시킨 경우이다(신헌재 외, 1993).
본문내용 의 의미 해독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의미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다. 독서는 협의로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나, 광의로는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 즉 시청각매체, 전자매체 등과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2) 독서교육의 개념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독서교육을 범주 면에서 광의로 해석
참고문헌 김효정 외(1999)「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한국도서관협회 김지도(1997)「초등학교의 독서지도」서울:교학사 이재승(1997)「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서울: 박이정 조경선(2007)「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조사」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논문 최향남(2004)「유아의 독서하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지선(1996)「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유아독서지도에 있어서 필요성, 원리, 효과, 고려사항, 독서지도의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