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hwp


목차
1. 협동학습의 개념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경쟁개별 학습구조의 특징
3)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

2. 협동학습의 장점

3. 협동학습의 구조
1) 학습 활동
2) 협동학습 구조

4. 협동학습의 모형
1) 집단 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GI)
2) 과제 분담 학습(Jigsaw와 JigsawⅡ)
3) 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LT)
4) 학생 팀 성취 보상법(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STAD)
5)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 (Teams Games Tournament: TGT)
6) 팀보조 개별화 학습 (Team AssistedIndividualization: TAI)
7)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5.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1) 모둠편성과 모둠장의 선출
2)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3) 협동학습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
◈ 협동학습의 모형과 협동학습 지도의 방법 ◈

1. 협동학습의 개념

1) 협동학습의 개념

Slavin(1991)은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란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라고 하였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 형태가 협동학습이다.
변영계(1993)은 구성원들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에서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손병노(1996)는 소규모로 구성된 학습 집단이 구성원 간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학습 효과를 얻게 하는 수업전략이라고 하였다.
한경희(2000)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협력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본문내용
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라고 하였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 형태가 협동학습이다.
변영계(1993)은 구성원들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에서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손병노(1996)는 소규모로 구성된 학습 집단이 구성원 간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학습 효과를 얻게 하는 수업전략이라고 하였다.
한경희(2000)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협력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미지출처: 코메디닷컴, 2013.2.05)
2) 협동경쟁개별

참고문헌
신헌재 외(2003)「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협동 학습 방안」박이정
정문성(2002)「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교육과학사
유병열(2001)「도덕과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한국초등교육
변영계,김광휘(1999)「협동 학습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이동원(1995)「인간교육과 협동학습」서울: 성원사
서울 초등 협동학습 연구회 워크북(2010)「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전경석(2011)「협동학습을 통한 음악창작지도 방안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박지은(2005)「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개념학습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현서(2003)「협동 학습에 대한 메타분석」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박계매(2003)「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음악과 창작학습 지도방안 연구」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희성(2002)「협동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최현옥(2002)「협동학습에 대한 사회과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협동학습의 개념, 장점, 구조, 모형, 지도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