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보육시설 측면과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보육시설 측면과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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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보육시설 측면과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보육시설 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2.부모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3.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보육시설 측면과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보육시설 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2.부모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3.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
부모와 보육시설의 역할을 넘어서 실제로 기관과 가정이 연계하여 유아의 교육을 진행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다양한 배경의 부모들을 포함시키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기가 어렵고 부모교육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 인식이 부족하며 부모들도 연계의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대 보육시설의 부모교육은 부모회, 참관, 가정통신, 면담, 가정방문과 같은 소극적인 형태와 부모가 교사 보조자나 지원자로서 학급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형태, 또는 부모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조직, 행정에 결정자로서 참여하는 진보된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모교육의 형태를 제공함으로써 부모들이 자신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유아교육기관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즉 부모-보육시설 간 협력 유형으로는 직접적 협력방안과 간접적 협력방안이 있으며 직접적 협력방안은 유치원 중점 활동 소개, 참관 수업, 학부모 워크숍, 가족 책 나들이 등을 통해 협력할 수가 있으며 간접적 협력방안은 인터넷 카페 운영, 가정 통신문 발송 등을 통해 협력할 수가 있다. 따라서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결정하는 것은 영유아가 어디에서 양육되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양육되는가에 달려있다. 즉, 보육의 형태보다는 질의 정도 문제인 것이다. 생태학적 접근에서 Bronfenbrenner의 도식은 유아를 중심으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환경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 중 중간체계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환경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즉 가정과 보육시설 간의 관계가 바로 여기에 포함된다. 부모와 교사는 영유아의 사회적 발달형태를 만들어주는 최초의 사람들로서 만일 교사와 부모의 가치가 현저하게 차이난다면 영유아는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므로 영유아에게도, 부모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보육시설 측면에서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 측면과 부모측면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고,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보육시설 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2.부모측면에서 협력의 필요성
3.보육시설과 부모와의 협력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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