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조선시대 여성의 자녀교육

조선시대 여성의 자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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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여성의 삶
2. 자녀교육의 태도
1) 여성의 자녀교육-소학을 중심으로
2) 전통 아동교육의 원리
3. 조선시대 여성의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상과 문화의 관계는 따로 분리하여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외래사상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문화를 만들면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려고 하다보면 자연히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나라식 불교&#8228;유교 사상이 되어 갔던 것이다. 조선은 주자성리학자들인 신흥사대부가 중심이 되어 건국한 나라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주자성리학을 국시로 내세워 주자성리학 이념에 입각한 사회를 건설하여 갔다.
조선시대는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된 시대가 아니었다, 공&#8228;사 영역의 분리개념도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사적 영역으로서의 가족’이 아니라 통치수단과 대상으로서 가족이 있었으며 가족제도는 곧 국가의 주요 정치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조선전기는 더욱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되지 않은 시기이고 가부장적 지배구조는 곧 이시기 지배구조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조선시대는 성리학을 지배이념으로 하는 엄격한 가부장제 사회로 여성의 능력과 권리가 정당하게 인정받기가 어려웠다. 조선 전기는 국가나 사회의 기본질서가 종래의 부부&#8228;부모&#8228;자녀라는 ‘수평관계’에서 부(夫)&#8228;부(父)&#8228;자(子)를 중심으로 하는 ‘수직관계’로 재편성하는 데 중점이 두어진 시기다.


본문내용
여성의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사상과 문화의 관계는 따로 분리하여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외래사상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의 문화를 만들면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려고 하다보면 자연히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나라식 불교유교 사상이 되어 갔던 것이다. 조선은 주자성리학자들인 신흥사대부가 중심이 되어 건국한 나라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주자성리학을 국시로 내세워 주자성리학 이념에 입각한 사회를 건설하여 갔다.
조선시대는 가족제도와 정치제도가 분화된 시대가 아니었다, 공사 영역의 분리개념도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사적 영역으로서의 가족’이 아니라 통치수단과 대상으로서 가족이 있었으며 가족제도는 곧 국가의 주요 정치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조선전기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두환, 2004,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 역사문화
김향은, 조선시대 아동교육서를 통해 본 전통아동교육원리, 민족문화연구 제39호
최홍기 외, 2004, 조선전기 가부장제와 여성, 아카넷
주자, 1982, 한글소학, 세종출판사


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여성의 자녀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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