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8일 목요일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hwp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배경

2.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및 교육목표

2) 다문화 프로그램 현황과 필요성

3)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
I. 서론
국제결혼의 증가와 외국인의 한국 유입의 급증으로 인해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다문화 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방법, 교육 활동, 교재 개발, 교육 환경 개선 등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가 보육현장에서 적응하는 모습은 개인별로 상이하지만 주로 유아의 한국어 능력과 다른 영유아와의 상호작용과 교육 프로그램 정도가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의 다문화 프로그램 교육현황 및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프로그램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및 교육목표
2) 다문화 프로그램 현황과 필요성
3)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국제결혼의 증가와 외국인의 한국 유입의 급증으로 인해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다문화 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방법, 교육 활동, 교재 개발, 교육 환경 개선 등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가 보육현장에서 적응하는 모습은 개인별로 상이하지만 주로 유아의 한국어 능력과 다른 영유아와의 상호작용과 교육 프로그램 정도가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

참고문헌
- 장혜진, “육아지원기관에서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지원방안”, 육아정책연구소(2012)
- 이경우 외,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창지사(2002)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