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열매를 먹어요(열매채소)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텃밭프로젝트, 채소프로젝트, 열매프로젝트, 식물프로젝트, PPT

열매를 먹어요(열매채소)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텃밭프로젝트, 채소프로젝트, 열매프로젝트, 식물프로젝트, PPT
[열매를 먹어요(열매채소)]이야기나누기.pptx


목차
1. 표제

2~23. 열매채소의 종류

24~26. 열매채소 수확하기

27~28. 도입 및 마무리에 대한 간단한 상호작용

본문
◐도입
교사: (토마토나 딸기를 보여주며) 이것은 무엇인가요?
유아: 토마토요딸기요
교사: 토마토나 딸기는 식물의 잎, 뿌리, 열매 중 어느 부분에 속할까요?
유아: 열매요
교사: 맞았어요. 토마토나 딸기는 땅 위에서 열리는 식물의 열매에 속한답니다.
이렇게 식물의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채소를 열매채소라고 해요.
또 식물의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열매채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유아: 잘 모르겠어요
교사: 그럼 선생님이 문제를 낼 테니까 잘 듣고 맞혀보세요. 나의 몸은 길다랗기도 하고 뚱뚱하기도 해요.
박과 채소로서 죽으로 먹거나 삶아 먹기도 하고 전을 부쳐먹기도 해요. 또한 나물로 무쳐 반찬으로 먹기도 하며
국이나 찌개에 넣어 끓이기도 해요. 이름은 두 글자인데 첫 글자가 ‘호’로 시작한답니다.
유아: 호박이요
교사: 맞았어요. 호박도 열매채소에 속한답니다. 또 어떤 채소들이 열매채소에 속하는지 궁금한가요?
유아: 네그럼 오이도 열매채소에요?
교사: 그래요. 그럼 오늘은 열매를 먹는 열매채소에 대해 이야기나누기를 해보기로 해요.
과연 오이도 호박과 같이 열매채소에 속하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자 그럼 열매채소를 만날 준비가 되었나요?
유아: 네
교사: 그럼 다같이 열매채소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텃밭으로 출발~~~

(위의 상호작용을 참고하여 더욱 재미있는 수업하세요.)

본문내용
어가며 그림이나 글이
하나씩 나타납니다. 소리를 키우면 재미있는 소리와 함께 그림이 나타납니다.
PAGE:2
과일처럼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는 열매채소
식물의 부분 중에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채소를 ‘열매채소’ 라고 해요.
PAGE:3
열매채소의 종류
무엇인가요?
수박
박과의 한해살이풀로 열매는 크고 둥글어요.
열매의 겉은 녹색이나 속은 붉은색이며 먹을 수 있고 단맛이 강하답니다.
PAGE:4
알맞은 크기로 썰어 날로 먹을 수도 있고 시원한 화채를 만들어 먹기도 한답니다.
PAGE:5
열매채소의 종류
무엇인가요?
참외
박과의 한해살이풀로 밭에서 자라요.
열매는 노란색, 녹색, 노란색을 띤 녹색 등 여러 빛깔로 자라며 먹을 수 있답니다.
PAGE:6
열매채소의 종류
무엇인가요?
호박
박과의

참고문헌
국어사전
백과사전

하고 싶은 말
[열매를 먹어요(열매채소)]이야기나누기 PPT 자료입니다.
열매채소란? 열매채소의 종류와 이름, 열매채소 수확하기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붐이 일어나고 있는 텃밭에 대한 프로젝트를 해보세요.
채소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진정한 땀의 노력과 존귀한 생명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맛과 영양, 건강, 재미 모두를 느껴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