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경제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내용, 유아경제교육의 방법
유아 경제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내용, 유아경제교육의 방법.hwp |
|
목차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1) 경제교육의 개념 2)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2. 유아 경제개념의 특징 1) 희소성(Scarcity) 2)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3) 화폐교환가치(MenetaryExchange Value) 4) 자원과 생산(Resource & Production) 5) 재화와 서비스(Goods & Services) 6) 보충과 대안 (Complements & Substitutes)
3. 유아 경제교육의 필요성
4.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 1) 유아의 돈의 사용과 가치에 대한 개념발달 2)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
5. 유아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경제교육의 목표 2) 유아 경제교육의 내용
6. 유아경제교육의 방법 1) 부모의 유아경제교육 방법 2) 유아교사의 유아경제교육 방법
【 참고자료 】
본문 ◈ 유아 경제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내용, 유아경제교육의 방법 ◈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1) 경제교육의 개념
송대영(1985)은 ‘경제생활에 있어 인간의욕구와 재화 및 용역 또는 자료들 사이의 합리적 선택 결정 방안을 강구하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장명주(2004)는 ‘경제교육은 경제개념을 단순하게 암기하거나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도 창의적인 경제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즉,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사회인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하였다.
2)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한희경(1999)은 유아경제교육은 유아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경제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교육이라 하였으며, 김영옥과 홍혜경(1996)은 유아가 실생활에서의 경제관련 문제를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도록 돕는 것으로, 이러한 경제적 이해력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은 평생을 통하여 학습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또는 자료들 사이의 합리적 선택 결정 방안을 강구하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장명주(2004)는 ‘경제교육은 경제개념을 단순하게 암기하거나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도 창의적인 경제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즉,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사회인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하였다. 2)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한희경(1999)은 유아경제교육은 유아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경제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교육이라 하였으며, 김영옥과 홍혜경(1996)은 유아가 실생활에서의 경제관련 문제를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도록 돕는 것으로, 이러한 경제적 이해력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은 평생을 통하여 학습되어
참고문헌 김한영(2003)「우리 아이 경제 프로젝트」서울: 황금가치 이영자유효순이정욱(2002)「(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교문사 이기숙,김희진,이경미,이순영(1998)「유아를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양서원 제미경.김영옥(2002)「유아의 경제개념에 따른 유아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소비문화연구,5(2) 김영옥,홍혜영(1998)「유아의 소비생활 인식과 경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이영미(2010)「화폐 프로젝트가 유아의 경제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윤정심(2008)「바자회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 경제개념 발달 및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정숙(2005)「체험 중심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장명주(2003)「유아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유아경제교육의 개념, 특징, 필요성, 목표와 내용, 유아경제교육(부모, 유아교사)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