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구어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 (영아초기, 영아후기, 유아기로 구분하고 각 발달특징에 대한 예시를 제시)
영유아기 구어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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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아초기 1) 수용 언어발달 2) 표현 언어발달
2. 영아후기 1) 수용 언어발달 2) 표현 언어발달
3. 유아기 1) 유아기 구어발달
◆ 참고자료 ◆
본문 영유아기 구어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 (영아초기, 영아후기, 유아기로 구분하고 각 발달특징에 대한 예시를 제시)
1. 영아초기
1) 수용 언어발달
출생 시 아기들이 세상에 나올 때 내는 건강한 울음소리는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이러한 영아의 울음은 언어적 환경과 영아의 성숙에 의해 여러 발달 단계에 거쳐 자신의 사고와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영아들은 9개월에서 10개월 정도에 이르러서야 의미 있는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본문내용 내는 건강한 울음소리는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이러한 영아의 울음은 언어적 환경과 영아의 성숙에 의해 여러 발달 단계에 거쳐 자신의 사고와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영아들은 9개월에서 10개월 정도에 이르러서야 의미 있는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영아들은 아직 언어의 지시적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주로 맥락에 의존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초기에 이해되는 낱말은 주로 사람이나 사물 이름이 대부분 차지하나, 차츰 행동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눈앞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물이나 사람은 물론,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진다. < 예시 > 이 시기의 영아들은 자신이 가지고 노는 자동차만을 자동차라고
참고문헌 이대균,김주영,임자영,박지선(2009)「영유아 언어교육」공동체 손병덕,강란혜,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조정숙 외(1999)「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창지사 이종헌(2011)「숲 체험활동이 언어발달지연 영아의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지혜(2010)「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활동을 통한 영아의 언어발달과 교사의 언어 태도 변화」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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