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교육심리 노인의 지능과 노인 교육프로그램

교육심리 노인의 지능과 노인 교육프로그램
[교육심리] 노인의 지능과 노인 교육프로그램.hwp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 유동지능과 결정화된 지능 (Cattell)
ⅱ 노인의 지능 특성과 노인 교육의 필요성
ⅲ 지능 특성을 고려한 노인 교육 프로그램 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나이가 들수록 우리의 지능은 어떻게 될까? 지혜가 쌓이면서 더욱 똑똑해지는 것일까? 아니면 육체가 건강함을 잃어가듯이 우리의 지능도 쇠퇴하는 것일까? 우리는 노년기 우리의 지능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사회적으로는 인간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고, 개인적으로는 노년기의 삶의 질을 위해서다.
나이 듦과 지능에 대한 우리의 궁금증과 관련해 K. 베르너 샤이는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인간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 평균적인 지적 능력 수준이 향상되는지, 하락하는지를 알고 싶어 했다. 샤이의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왼쪽 그림 참고) 연구기간은 1956년부터 1991년까지였다. 1956년 500명(집단1)을 대상으로 첫 번째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의 연령대는 특정 연령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10대 후반부터 8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다. 그리고 7년 후인 1963년, 집단1의 두 번째 테스트가 이루어질 때, 그와 동시에 새로운 997명(집단2)의 첫 번째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그로부터 7년 후인 1970년, 마찬가지로 집단1의 세 번째 테스트와 집단2의 두 번째 테스트가 이루어질 때 새로운 705명(집단3)의 첫 번째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1991년까지 총 6개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문내용
ⅱ 노인의 지능 특성과 노인 교육의 필요성
ⅲ 지능 특성을 고려한 노인 교육 프로그램 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서론
나이가 들수록 우리의 지능은 어떻게 될까? 지혜가 쌓이면서 더욱 똑똑해지는 것일까? 아니면 육체가 건강함을 잃어가듯이 우리의 지능도 쇠퇴하는 것일까? 우리는 노년기 우리의 지능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사회적으로는 인간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고, 개인적으로는 노년기의 삶의 질을 위해서다.
나이 듦과 지능에 대한 우리의 궁금증과 관련해 K. 베르너 샤이는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인간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 평균적인 지적 능력 수준이 향상되는지, 하락하는지를 알고 싶어 했다. 샤이의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왼쪽 그림 참고)

참고문헌
I. Deary, 송형석 역, 『지능이란 무엇인가』, 동문선(2005)
유종훈,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2002)
한정란, 『세계의 노인교육』, 학지사(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