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교재 2.단원 3.학습목표 4.준비물 5.단계 6.교수-학습활동 7.시간 8.자료 활용 및 지도상 유의점
본문
도입 ‣ 이번 시간에 다룰 내용이 3.인구 문제 중 소단원2) 지역에 따라 다른 인구 문제 임을 밝힌다. 이를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문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개발도상국의 인구 문제만을 다룰 것임을 사전에 공지한다.
‣ 얼마 전 세계 인구가 70억 명을 돌파했음을 시사하며 이번 시간에 다루는 내용이 ‘인구’임을 환기시키기 위한 자료를 제시한다. 동시에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BBC에서 제공한 나는 몇 번째로 태어났을까? 자료를 제시하여 학급 내 출생일이 가장 빠른 학생과 가장 늦은 학생의 생일을 입력하여 비교한다. • 교과서를 보기에 앞서 여러분들에게 질문 하나 할게요. 전 세계 인구는 몇 명인가요? 아직까지도 우리에게 ‘60억‘이 익숙한데 얼마 전 70억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은 영국 방송국 BBC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요, 생일을 입력하면 몇 번째 인구인지 알 수 있답니다. 우리 반에서 생일이 가장 빠른 친구랑 가장 늦은 친구 두 명의 생일을 입력 해볼까요? ‣ 학생들은 지난 시간 소단원1)인구 급증 문제에서 배운 내용을 상기하고, 이어서 지역에 따라 상이한 인구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으로 지역을 구분할 수 있으며 오늘 알아볼 개발도상국이 안고 있는 인구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떠올려볼 수 있다.
‣ 가장 생일이 빠른 학생과 느린 학생이 자신의 생일을 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두 학생의 생일 사이에 수많은 인구가 태어났음을 실감할 수 있다.
본문내용 화와 인구 문제 3.인구 문제 2)지역에 따라 다른 인구 문제 학습목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지역의 사회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지역의 사회 문제는 인구 문제와 관련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개발도상국가에서 발생하는 인구 문제원인, 결과, 해결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준비물 교과서, 지리부도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자료 활용 및 지도상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이번 시간에 다룰 내용이 3.인구 문제 중 소단원2) 지역에 따라 다른 인구 문제 임을 밝힌다. 이를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문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개발도상국의 인구 문제만을 다룰 것임을 사전에 공지한다. 얼마 전 세계 인구가 70억 명을 돌파했음을 시사하며 이번 시간에 다루는 내용이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