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교사기대는 교육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교사기대와 관련된 개념
4. 전문가 교사기대 연구
5. 교사기대 관련 논문 소개
6. 교사기대 관련 영상
7. 교사기대의 부정적인 측면
8. 교사 기대의 지향점
출처
본문 1. ‘교사 기대와 교육’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 - 우리는 교직이수를 하고 있으며 훗날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로써 흥미롭고 재미있는 리서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그리고 지난학기 교육실습을 다녀온 우리 조는 직접 학생들을 대하면서 학생들과 많은 상호작용을 하였다. 학생들을 처음 접하면서 그리고 학생들의 신상과 가정환경, 성적 등을 미리 보고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 학생에 대한 편견, 선입견이 생기게 되는 경험을 교육실습을 하면서 우리 자신도 모르게 하게 되었다. 교사 기대라는 것을 우리가 직접 경험도 하였고, 교육사회 과목을 통하여서도 교사 기대와 관련된 내용들을 재미있게 배우게 되었는데 이를 좀 더 자세한 리서치를 통하여 더 많은 연구결과들을 알고 싶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하고 임용고시에 합격하여 선생님이 되었을 때 교사기대에 대해 우리가 리서치를 한 내용들을 되새기면서 학생들을 좀 더 편견 없이, 그리고 긍정적인 요소들을 잘 지각한 상태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기 위함이다. 또한 교사 기대라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며 교사 기대가 과연 피그말리온 효과처럼 긍정적인 효과만을 발휘하는 것인지, 부정적인 측면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교사기대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도 많이 생각해보고 교사 기대에 대한 지향점들을 생각해보고 알아가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 교사기대와 관련된 개념 4. 전문가 교사기대 연구 5. 교사기대 관련 논문 소개 6. 교사기대 관련 영상 7. 교사기대의 부정적인 측면 8. 교사 기대의 지향점 출처 1. ‘교사 기대와 교육’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 - 우리는 교직이수를 하고 있으며 훗날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로써 흥미롭고 재미있는 리서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그리고 지난학기 교육실습을 다녀온 우리 조는 직접 학생들을 대하면서 학생들과 많은 상호작용을 하였다. 학생들을 처음 접하면서 그리고 학생들의 신상과 가정환경, 성적 등을 미리 보고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 학생에 대한 편견, 선입견이 생기게 되는 경험을 교육실습을 하면서 우리 자신도 모르게 하게 되었다. 교사 기대라는 것을 우리가 직접 경험도 하였고,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jungsy0816?Redirect=Log&logNo=60103029565
*http://terms.nate.com/dicsearch/view.html?i=5024413
*EBS 홈페이지(영상)
*敎育과 社會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김병성 지음(학지사)
*화교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학업적 성취동기, 부모 및 교사기대, 자기효능감에 관한 비교 연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전공 석사 김도윤)
*아동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 기대가 아동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최미경)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업성취의관계 : 문화자본과 교사기대 지각의 매개효과 분석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선)
*이정희, 정계숙(2008)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 향상 :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박기성 외6명 (2009)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신종호, 신태섭(2006)「고등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교사기대, 가정환경요인 간의 관계 연구」
*영화1 : Like stars on earth 영화2 :Black 책 : 해바라기 카짱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