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 학습장애의 정의
Ⅱ. 기타 유사 명칭의 정의
Ⅲ. 학습장애의 원인
Ⅳ. 학습장애의 종류
Ⅴ. 학습장애의 특성
Ⅵ. 학습장애의 치료
Ⅶ. 학습장애 아동 지도 사례
<참고문헌>
본문 Ⅰ. 학습장애의 정의
1) 학습장애 1963년 미국 시카고 협회에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된 이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문제는 논쟁의 중심에 있었다. 학계에서 보다 명확히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다보니 관련 책자 및 논문 등과 실제 현장에서도 학습장애, 학습지진, 학습부진 등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보다 먼저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에 노력을 기울인 미국의 경우를 파악하고자 한다. 미국 장애인법에는 학습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사고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산수 셈하기에서 능력상의 결함으로 나타나는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들의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의 장애를 지칭하였다.
본문내용 지도 사례 <참고문헌> Ⅰ. 학습장애의 정의 1) 학습장애 1963년 미국 시카고 협회에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된 이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문제는 논쟁의 중심에 있었다. 학계에서 보다 명확히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다보니 관련 책자 및 논문 등과 실제 현장에서도 학습장애, 학습지진, 학습부진 등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보다 먼저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에 노력을 기울인 미국의 경우를 파악하고자 한다. 미국 장애인법에는 학습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사고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산수 셈하기에서 능력상의 결함으로 나타나는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들의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습장애아의 학습전략 효과에 관한메타분석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양미란 석사학위논문 학습장애 아동의 놀이학습을 통한 읽기 지도 사례연구 - 강남대 특수교육전공 김난희 학사학위청구논문 학습장애아동에게 적용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이인술 석사학위논문 학습장애아동 - 황정이 정신과 전문병원 백상 - 인터넷 게시판 참조 아동임상센터 질의응답 게시판 참조 현장특수교육, 1998년여름호에 실린 정대영(국립특수교육원 교육연구사)씨의 글 cafe.naver.com/isangdam.cafe 가족상담센터 등등
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