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통합교육의 개념 1)개념 2)단계 분류 3)원리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효과 통합교육의 현황 통합교육의 문제점 토론 개선방안
본문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학생과 비장애 혹은 일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
1. 정상화 모든 인간이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신념에 서 비롯되었다. 장애인도 정상적인 생활의 범위에 드는 모든 생활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규정
2. 최소제한환경 전 장애아동교육법에 명시된 법적 용어로 장애학생을 교육할 때 다양한교 육서비스 전달체제를 마련해야 하며 장애학생들이 또래의 학생들과 최대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눠야 한다는 것이다.
3. 주류화 장애학생이 특수교육 환경에 속해 있지만 일반교육 환경에 주로 배치되어 교 육을 받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본문내용 문제점 토론 개선방안 PAGE:3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학생과 비장애 혹은 일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 PAGE:4 1. 정상화 모든 인간이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신념에 서 비롯되었다. 장애인도 정상적인 생활의 범위에 드는 모든 생활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규정 2. 최소제한환경 전 장애아동교육법에 명시된 법적 용어로 장애학생을 교육할 때 다양한 교 육서비스 전달체제를 마련해야 하며 장애학생들이 또래의 학생들과 최대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눠야 한다는 것이다. 3. 주류화 장애학생이 특수교육 환경에 속해 있지만 일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