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연구의 목적 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3. 통합교육의 개념 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 Ⅲ. 통합교육의 쟁점 1. 찬성 2. 반대 Ⅳ. 결론 및 논의
본문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통합교육을받는 학생 해마다 증가 -일반학교 내에특수학급지속적 증설
개정된 법 -통합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규정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통합교육을 강조하는 방법
2. 통합교육의 배경과근거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이동과 교육 개혁의 요구 -공동체적 학교 사회의 실현과 졸업 후의 생활에 대비한 교육성과의 요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요구
Wolfensberger가 말한 정상화는??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사람들의 행동, 외모, 경험, 지위와 평판을 높이고 지원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평균 수준의 시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본문내용 는 학생 해마다 증가 -일반학교 내에 특수학급 지속적 증설 개정된 법 -통합교육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규정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 ->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방법 PAGE:6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이동과 교육 개혁의 요구 -공동체적 학교 사회의 실현과 졸업 후의 생활에 대비한 교육성과의 요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요구 Wolfensberger가 말한 정상화는??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사람들의 행동, 외모, 경험, 지위와 평판을 높이고 지원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평균 수준의 시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PAGE:7 3. 통합교육의 개념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존중 -일반학교 학생이 될 자격권 -취학전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