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몬테소리 프로그램 - 배경 마리아 몬테소리 –생애, 아동관, 교육 방법,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및 활동( 동영상 감상) - 교사의 역할 -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전체적인 평가
본문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발표 순서 몬테소리 프로그램 - 배경 그녀는 의과 대학 졸업 후 정신병원에서 아동을 치료하며 아동교육에 - 교육 목표 - 교육 내용 및 활동( 동영상 감상) - 교사의 역할 -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전체적인 평가
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MARIA MONTESSORI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의사, 교육학자이자 철학자 (사진) 그녀는 의과 대학 졸업 후 정신병원에서 아동을 치료하며 아동교육에 관심 갖게 됨 -치료보다는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교구, 교육방법 연구 ->연구하고 개발한 교구,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 ->일생을 어린이들과 생활하고 관찰하여 어린이의 본성을 연구
몬테소리의 유아관 아동의 특징 -풍부한 감각적 교육과 적절한 환경 제공 ->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가능 이론적 배경 1)민감기 라는 개념 도입 - 아동이 특수한 지식, 기술을 습득하는 데 가장 적합한 시기가 있음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유사 2) 흡수정신 내재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음
이론적 배경-민감기 민감기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 특정 기술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 민감기의 요소 (1)환경 속의 특정의 요소 (2)민감한 감수성 (3)일정한 기간 -인간이 주위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시기 - 유아는 이 시기에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여 집중적인 관심을 보이는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함
본문내용 내용 및 활동( 동영상 감상) - 교사의 역할 -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전체적인 평가 PAGE:3 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MARIA MONTESSORI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의사, 교육학자이자 철학자 (사진) 그녀는 의과 대학 졸업 후 정신병원에서 아동을 치료하며 아동교육에 관심 갖게 됨 -치료보다는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교구, 교육방법 연구 ->연구하고 개발한 교구,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 ->일생을 어린이들과 생활하고 관찰하여 어린이의 본성을 연구 PAGE:4 몬테소리의 유아관 아동의 특징 -풍부한 감각적 교육과 적절한 환경 제공 ->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가능 이론적 배경 1)민감기 라는 개념 도입 - 아동이 특수한 지식, 기술을 습득하는 데 가장 적합한 시기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연구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발표수업하시거나 파워포인트 과제 제출시 또는 세미나용으로 사용하시면 만족하실 것입니다. 레포트를 위하신다면 파워포인트를 한글로 바꾸어 사용하셔도 무방 할 것 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