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유아교육과정 교수체제 디스타 DISTAR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교수체제 디스타 DISTAR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교수체제 디스타 DISTAR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hwp


목차
DISTAR 프로그램이란?
1. DISTAR 프로그램 기본 전제
2. DISTAR 프로그램의 특징
3. 교육목적 및 목표
4. 교육 내용(학습 내용)
5. 프로그램의 운영
6. 평가방법



본문

DISTAR 프로그램이란?
버라이터-잉겔만(Bereiter-Engelmann)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 오레건 대학의 버라이터, 엥겔만교수 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헤드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 받지 못한 불우한 유아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버라이터-엥겔만 교수 등은 아동의 인지기능을 완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불우한 아동들의 가정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들은 유아교육기관을 학교학습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장소로 보고 유아교육에서 학문적 기초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수립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이며, 유아의 읽기, 셈하기, 언어능력을 길러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의 뜻인 DISTAR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고 있다.



본문내용
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헤드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 받지 못한 불우한 유아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버라이터-엥겔만 교수 등은 아동의 인지기능을 완성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개발함으로써 불우한 아동들의 가정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들은 유아교육기관을 학교학습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장소로 보고 유아교육에서 학문적 기초형성을 위한 함축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수립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은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이며, 유아의 읽기, 셈하기, 언어능력을 길러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의 뜻인 DISTAR (Direct Instructio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 동문사,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평가」- 류현수김주아 공저, 동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