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⑵ 심리적 기능 ⑶ 사회적 기능
Ⅴ. 교수-학습의 원리 ⑴ 기본가정 ⑵ 학습원리
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 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 ⑴ 문제점 ⑵ 과제
Ⅷ. 통합교과 종류 ⑴ 우리들은 1학년 ⑵ 바른 생활 ⑶ 슬기로운 생활 ⑷ 즐거운 생활
Ⅸ. 실제수업 예시
본문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는 통합교과의 통합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의 종합적인 학습 계획 아래 여러 가지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인격성숙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들을 묶어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려는 교육과정 접근에 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개념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다양한 사태에서 경험하는 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하는 일은 교육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노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내건 개혁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현실생활에 의미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내용은 어떤 형태로든지 통합될 것이 요구되었다. 교과의 통합도 중요시되었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이 가지는 학습경험의 통합이야말로 의미 있는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경험이 보다 의미있게 통합되도록 하고,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무시하고 학습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각 교과영역에서 모아 교수함으로써 학습자가 종합된 교재내용에 의해 자기의 경험인력을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내용 Ⅴ. 교수-학습의 원리 ⑴ 기본가정 ⑵ 학습원리 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 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 ⑴ 문제점 ⑵ 과제 Ⅷ. 통합교과 종류 ⑴ 우리들은 1학년 ⑵ 바른 생활 ⑶ 슬기로운 생활 ⑷ 즐거운 생활 Ⅸ. 실제수업 예시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는 통합교과의 통합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의 종합적인 학습 계획 아래 여러 가지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인격성숙을 도모하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과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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